전체 기자
닫기
이광표

발 묶였던 중국 롯데마트 21개 점포 매각…철수작업 급물살

화북법인 21개 점포 777억에 처분…"나머지 점포도 지속 협의중"

2018-04-26 14:38

조회수 : 3,09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광표 기자] 롯데마트가 중국 베이징 점포 21곳을 현지 기업에 매각하기로 하면서 그동안 답보상태에 놓였떤 중국 사업 철수 작업도 급물살을 타게 될 전망이다.
 
26일 롯데쇼핑은 종속회사인 홍콩 롯데쇼핑 홀딩스가 중국 롯데마트 화북법인을 777억원에 처분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롯데쇼핑에 따르면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대부분이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가운데 이중 베이징 지역 21곳을 중국 유통기업 '우마트'에 매각한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우마트에 파는 대상 점포는 베이징 지역 마트 10개, 슈퍼마켓 11개이며, 매각 대금은 한화 약 2485억원이다"고 설명했다. 매각 대금은 화북법인에 대한 외부 자산평가기관들의 평가금액을 고려하면 자산가치에 부합하는 조건이라는 게 롯데쇼핑 측 판단이다.
 
특히 롯데쇼핑은 양사 간 전략적 파트너십 유지와 원만한 인수인계를 위해 매각 이후에도 화북법인에 대한 5% 지분을 보유키로 했다.
 
우마트그룹은 지난해 말 기준 중국 내 약 900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연 매출이 한화 약 8조7000억원 규모인 대형 유통사로 알려져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중국 롯데마트를 운영하는 6개 법인 중 화북법인에 대한 보유 지분 87.38%를 매수자인 우마트홀딩스에 넘기기로 했다"며 "거래 종료 후 우마트홀딩스가 롯데마트에 1750억원을 출자하고 완료 시 산출되는 매각 대금은 2485억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롯데쇼핑은 중국 화북법인 외 나머지 법인의 매각도 순차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중국 현지 유통기업들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상하이 지역 화동법인은 잠재 매수자들과 협상 중으로, 이른 시일 내에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이 이뤄질 것이라는 게 회사측 기대이다.
 
 
사드보복이 고조되던 시기 영업정지 된 중국 롯데마트 앞을 공안이 지키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광표 기자 pyoyo81@etomato.com
  • 이광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