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응태

아파트 파헤치기(4) - 4Bay? 3Bay?

Bay가 뭐지

2018-06-08 10:38

조회수 : 3,64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아파트에서 갑자기 Bay라는 개념을 처음 들었을 때 저도 놀랬습니다. 갑자기 4bay, 3bay란 영어와 숫자의 조합이 생소해서 그런데요. 

Bay(베이)는 발코니를 기준으로 건물의 기둥과 기둥 사이에 공간 중 햇빛이 들어오는 공간을 말합니다. 그래서 4Bay는 4개의 공간에서 채광이 들어오는 곳을 의미하고, 3bay는 세 곳에서 햇볕이 드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한 아파트 분양 현장. 사진/뉴시스

각각의 특징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우선 2bay 구조는 '거실+방1'에서 햇볕이 드는 형태가 대표적인데요, 거실이 한눈에 들어오고 넓은 안방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형태입니다. 다만 남향의 영향을 받는 방이 상대적으로 크기가 큰 만큼 북향의 위치한 곳은 방이 어두운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3bay 구조는 '거실1+방2'에서 빛이 들어오는 형태입니다. 이 구조는 채광효과가 높고 거실과 주방이 대개 일직선이라서 공간 활용도가 높다고 합니다. 또 발코니로 맞통풍이 유리하다고 하네요. 반면 거실을 확장하지 않으면 좁아보일 수 있고, 상대적으로 출입구인 현관이 어둡습니다.

마지막으로 4bay 구조는 '거실1+방3' 형태인데요. 대다수의 방이 채광 면적이 커서 우수하며 실내가 넓어 보이고, 앞선 구조보다 채광과 통풍에서 가장 유리합니다. 반면 거실과 방이 일자로 나란히 있게 돼서 주택과 방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적어지는 구조로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방의 개수나 채광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늘어나며 2bay에서 3bay 그리고 4bay로 점점 선호가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채광도 중요한 요소니 꼭 한 번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김응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