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지역방송 환경, 서울중심 방송운영 구조가 문제”
충청언론학회, ‘자치분권시대, 지역방송 정책 방향과 과제’ 세미나 개최
방송통신발전기금 효율적 배분...인터넷 환경에 의한 방송권역 모호 등
2018-11-21 18:08:30 2018-11-21 18:08:30
[뉴스토마토 김종연 기자] “MBC의 경우 중간광고 문제가 제기 돼 지역과 본사 임원 간 협의체를 만들어 진행 중이다. 서울은 배분에 대해 고민을 하겠다는 정도이다. 현실론에서는 어떻게 할 것인지 어렵다. 배분의 갭(차이)을 최대한 줄여야 할 것이다” (이한신 MBC언론노조 대전지부장)
 
“방송환경은 서울과 지방이 팽창시기 윈-윈, 위축시기 제로섬 게임이다. 한정된 제원에서 협상이 된다고 하더라도 지역방송에게는 유리하지는 않을 것이다. 방송통신발전기금과 관련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 회사의 내부 문제로 풀기에는... 서울 방송들이 지역방송을 먹여 살린다는 의식을 갖고 있다. 각 사마다 2.3% 수준에서 방발 기금을 내고 있는데, 낸 만큼 가져가지 못한다.” (김상기 TJB기획미디어국장)
 
충청언론학회(회장 마정미·한남대 정치언론학과 교수)가 21일 오후 3시 한남대학교에서 ‘자치분권시대 지역방송 정책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하반기 정기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회적협동조합 '시민미디어마당'이 주관하고 TJB문화재단이 후원한 이 세미나는 정연우 교수(세명대)가 사회를 맡고, 김재영 교수(충남대)의 ‘지역분권시대 지역방송 정책 방향과 과제’와 김동원 교수(한국예술종합학교)의 ‘지역방송 정상화를 공정한 광고재원 배분 개선방안’이라는 발제로 진행됐다.
 
김재영 교수는 “지역방송에 대한 정당화는 정치적, 사회적 차원에서 부여될 수 밖에 없다. 규모의 경제와 효율성을 중시하는 경제논리로 지역방송을 정당화하기 어렵다. 지역성은 시장이 아니라 정책, 즉 가용한 자원을 동원하고 관리하는 행위 일반을 통해 달성해야 할 공적 가치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역성이라는 공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역방송에 혜택적 자원을 제공하는 정치적, 사회적 합의와 조치를 제대로 취하지 못했다”고 정부의 임기응변식 뒷북정책을 지적했다.
 
김동원 교수는 “지역방송 광고시장의 발굴과 활성화에는 진일보한 지방분권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지역방송의 방송광고 직접 영업은 권력과의 유칙이나 감시의 방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에 광고주 영향력을 차단할 내부 제도로 강력한 편성규약의 적용이 전제돼야 한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유료방송사업자로부터 재전송료 수익은 중앙방송사에 대한 의존과 중앙 권력 및 자본과의 경쟁이라는 두 가지 난제에 처해 있다. 케이블 지역채널과의 콘텐츠 제휴와 편성, 지역방송발전기금 및 지역방송콘텐츠 제작 기금의 공동 확보 등을 통해 지역방송사업자 간의 상생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마정미 충청언론학회장은 “이 세미나가 지역분권시대 지역방송의 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되고 대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됐길 바란다”며 “특히 현업 언론인들이 토론자로 많이 참여해 실질적인 논의가 펼쳐진 것도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종합토론에는 곽영지 전 KBS대전총국 총국장, 김상기 TJB 기획미디어국장, 인천대 김태민씨, 김승진 CMB 대전방송 사업본부장, 대전대 양선희씨, 이한신 MBC언론노조 지부장, 상지대 정의철씨 등이 참여했다.
 
충청언론학회 세미나가 21일 한남대에서 ‘자치분권시대 지역방송 정책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열렸다. 사진/뉴스토마토
 
대전=김종연 기자 kimstomato@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