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 자치구 스마트도시 추진 본격화…현주소는?
전담 부서 신설하고 다양한 분야에 스마트 기술 활용
2020-01-19 06:00:00 2020-01-19 06:00:00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미국 순방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해법으로 '스마트시티'를 언급한 가운데, 서울시 자치구도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스마트 기술 활용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당 정책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행정력을 강화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해 1월 서울시와 '생활 현장 스마트시티 특구 조성 협약'을 체결한 성동구, 양천구는 올해 각각 74억과 7억8000만원을 투입해 스마트 시티 구축을 위해 힘쓴다. 성동구는 지난해 1월 조직 내 스마트포용도시국을 신설하고, 스마트 기술을 행정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계획이다. 우선, 올해 왕십리 광장 일대 1.2㎢에 △진입 전 종합 교통정보 시스템 △사물인터넷(IoT) 사고유발탐지 시스템 △미래형 IoT 버스정류장 △어린이 통학로 리빙랩(living lab) 등을 통해 주민체감형 스마트 교통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해 3월 13일 서울시청 본관 대회의실에서 스마트시티 정책 소개 및 좌담회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수영 양천구청장, 박원순 시장, 정원오 성동구청장. 사진/뉴시스
 
양천구 역시 2018년 10월 신설된 혁신도시기획실에서 올해 시민·전문가가 지역사회 문제해결 프로젝트에 참여해 기술을 실증하는 '리빙랩'과 스마트형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한다. 이 밖에 △IoT와 클라우드 기반의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지킴이 서비스 △사회적 약자 대상 파워플래너 및 스마트 버튼 서비스 △인공지능 민원응대 로봇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 △112 긴급영상 및 긴급출동 지원 등을 통해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강남구와 관악구 역시 올해 1월1일 자로 이뤄진 조직 개편을 통해 각각 뉴디자인 스마트도시팀과 스마트 정보과를 신설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생활밀착 스마트 도시를 조성한다. 강남구는 총 42억7000만원을 투입해 △스마트도시 종합계획 수립 용역 △빅데이터 통합플랫폼 구축 △산업플랫폼 구축 △로봇거점지구 조성 △ICT·로봇 리빙랩 구축을 진행한다. 아울러 스마트도시 공감대 확산과 홍보를 위해 로봇·ICT 전시회와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CEWC) 홍보관을 조성해 운영한다.
 
서울 성동구청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안심이 전 자치구 확대 현장시연 행사'에서 관계자들이 안심이를 이용한 상황 전개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강동구는 지난해 8월 부구청장 직속 스마트도시추진단을 위한 전담조직을 편성했으며 올해 40억9000만원을 들여 스마트도시조성, 정보화 운영, 통신, CCTV 관제, 빅데이터 분야에서 사업을 실행한다. 송파구는 올해 1월 스마트도시 관련 기술직을 한 명 충원하고 전담 조직 구성을 검토 중이다. 
 
국토부는 17일부터 262억원을 투입해 기존도시도 지역 수요와 여건에 맞춰 스마트시티화하는 '스마트챌린지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밝히는 등 전국 지자체에도 스마트도시로의 변화 바람이 거세다. 박 시장과 함께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가전박람회(CES)에 참가한 권영진 대구시장, 원희룡 제주도지사,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 등 지자체장 4명의 이례적 참석은 이를 방증한다. 새로운 기술 변화를 직접 보고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스마트도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시민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 추진과 함께 소외될 수 있는 계층에 대한 교육과 일자리 창출 등을 과제로 꼽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24일 부산 서구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착공식에 참석해 태국, 라오스, 베트남 정상들과 스마트시티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