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사태에 부산 해운·항만업계 직격탄
부산항 물동량 10% 차지…관련 단체 대책마련 호소
2016-09-01 18:53:57 2016-09-01 18:53:57
부산을 거점으로 국내 1위, 세계 7위 컨테이너 물동량 실적을 자랑하던 한진해운(117930)이 법정관리를 신청함에 따라 부산지역 경제가 직격탄을 맞았다. 부산항발전협의회 등 20여개 해운·항만 관련 단체는 1일 부산상의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대책을 호소했다.
 
이들은 '한진해운이 쓰러지면 연간 7조~8조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하고 2300여 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고 주장한 가운데 한진해운에 선박 물품과 기름, 인력 등을 공급하는 부산지역 업체는 모두 1200곳이다. 이에 따라 거래가 끊기면 연매출 1200억원의 손실을 본다. 또 선박용 소모품, 연료·식수 공급, 도선업체 등도 비상이다.
 
한진해운이 납품받는 선박 부속품과 각종 소모품은 연간 270억원 수준으로 이 가운데 90%를 부산지역 업체가 담당한다. 한 해 5000억원 수준인 선박 연료의 20% 가량도 부산 업체가 공급한다. 이들 업체가 안정적 공급처를 잃을 위기에 놓였다. 이들 업체들은 대금회수를 못 하게 되면 경영악화를 겪어 많은 업체들이 줄도산할 수밖에 없다.
 
한진해운이 연간 처리하는 컨테이너는 180만개로 부산항 물동량의 10%에 해당한다. 약 50~60% 물동량이 부산항의 경쟁항만인 중국의 상하이·청도 등에 유출될 우려를 낳고 있다.
 
이들 단체는 한진해운 경영 정상화의 대안으로 조양호 회장의 과감한 사재 출연, 산업은행 자회사로 편입 등을 제안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한진해운 정상화대책을 마련하고 해운·항만관련 산업의 고용 불안정과 영업차질이 최소화되도록 정부 차원의 대책과 금융지원·실업대책을 추진해 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며 "부산시는 '부산항 해운·항만·물류 비상대응반'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1일 오후 부산신항 한진해운 신항만 부두에서 컨테이너를 쌓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승희 기자 beyond@etomat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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