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유일호 부총리, 골드만삭스 회장 면담
"한국경제 차질 없이 작동"…트럼프 정부와 가교역 당부
2017-01-11 14:20:05 2017-01-11 14:20:05
[세종=뉴스토마토 임은석기자]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세계 최대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의 로이드 블랭크파인 회장과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스톤의 스티븐 슈워츠만 회장을 만나 한국 경제상황과 정책방향을 설명했다.
 
블랭크파인 골드만삭스 회장과의 면담에서 유 부총리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가결 등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헌법과 법률에 따라 국가시스템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경제정책 운영을 위한 시스템은 차질 없이 작동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블랭크파인 회장은 "한국 정부와 경제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고 정치상황이 헌법과 법률에 따른 절차에 의해 진행돼 예측가능하다"며 "경제적으로도 유사한 다른 여건에 있는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블랭크파인 회장은 "트럼프 당선자가 매우 실용적인 성격임을 감안할 때 향후 경제정책은 합리적으로 조정·적응해 규제완화, 감세 등 미국 경제에 우호적일 것"이라며 "중국, 러시아, 북한 등 미국 신정부의 대외정책의 경우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된 바가 없어 향후 추진방향을 지속적으로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골드만삭스가 스티븐 므누친 재무장관 내정자를 비롯한 많은 트럼프 정부의 핵심 경제인사들을 배출한 점을 언급하면서 "앞으로도 한국 정부와 미국 신정부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슈와츠만 블랙스톤 회장과의 면담에서 유 부총리는 "트럼프 정부의 새로운 경제정책 수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위원장과의 오늘 면담이 매우 의미있다"며 "전통적인 한미 간 우호관계를 바탕으로 양국이 윈윈(win-win)할 수 있는 경제협력관계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슈워츠만 회장은 "한국은 무에서 유를 창조한 저력이 있는 나라이고 경제적으로도 견조한 펀더멘탈을 가지고 있으므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 기대된다"며 "트럼프 당선자의 정책적 적응성이 높기 때문에 경직적으로 운영되기보다는 상황변화에 따라 신축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욕 한국경제설명회(IR) 개최로 미국 뉴욕을 방문중인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현지시간) 골드만삭스 본사를 방문해 로이드 블랭크페인 골드만삭스 회장과 악수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세종=임은석 기자 fedor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