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트럼프, 정전협정 바꾸겠다 약속"…폼페이오 "북 안전보장 제공도"
2018-06-19 16:24:34 2018-06-19 16:24:34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를 조건으로 지난 1953년 체결한 정전협정 변경에 동의했다고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18일(현지시간) 미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경제클럽 연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정전협정을 확실히 바꾸겠다는 점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필요로 하는 안전 보장을 제공하겠다는 것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12일(현지시간)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체제 구축에 노력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종전선언을 거쳐 평화협정에 이르는 평화정착 프로세스를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폼페이오 장관이 이른 시일 내에 추가 방북할 가능성이 커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싱가포르에서 만들어진 (북미 정상 간) 공동합의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며 “너무 늦기 전에 (북한을) 가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의 해제가 전제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비핵화 대상에 대해 “무기 시스템만이 아니라 모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북미 정상회담 당시 핵무기 뿐만 아니라 핵물질, 핵시설 등을 포괄하는 비핵화 개념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미 사이에서 비핵화 과정이 속도감 있게 전개되는 가운데 한국의 적극적인 중재역할도 커지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8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종전선언을 올해 안으로 추진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목적”이라며 “미국, 북한과 협의를 해 나가면서 만들어 가야 될 결과물”이라고 설명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18일(현지시간) 미 디트로이트 경제클럽에서 기업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연설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