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시장·기업 활력 저하…투자 확대 유인책 마련"
김동연, 경제현안간담회 개최…고용, 하반기에도 어려움 지속 전망
2018-09-28 14:41:36 2018-09-28 14:41:36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정부가 최근 시장과 기업의 활력 저하에 주목하면서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의 투자 확대를 위한 다양한 유인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들고 '경제현안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현안간담회'를 열고 관계장관들과 최근 경제상황·전망 및 향후 정책방향을 논의했다.
 
김 부총리는 "거시경제에 있어서는 올해 들어 기업의 설비·건설투자가 크게 위축되는 모습"이라며 "특히 최근 시장과 기업의 활력 저하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용은 이달 추가적으로 악화되고 하반기에도 어려움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며 "구조조정과 내수부진에 따른 임시·일용직 고용 둔화, 정책불확실성 등에 주로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참석자들은 빠른 시일내 우리 경제와 고용이 정상궤도로 회복될 수 있도록 고용창출력과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이에 정부는 공기업·재정을 통한 경기보강과 함께 대·중소·중견기업의 투자 확대를 위한 다양한 유인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주력제조업의 경쟁력 제고 등 산업구조 재편 작업과 구체적 추진전략을 만들 방침이다.
 
또 교통·금융 등 산업분야별 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3대 전략 투자를 구체화하고, 미래차·바이오 등 8대 핵심 선도사업 추진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기업과 시장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등에 대한 정책 수정·보완 필요성도 검토했다. 
 
정부는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마련해 관계장관들이 경제현안간담회 등을 통해 추후 다시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