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주택값 상승에 가계부채도 확대, 기업대출도 '부동산' 견인
한은, 통화신용정책보고서…통화정책 운영시 금융안정 유의해야
2018-11-08 12:00:00 2018-11-08 12:00:00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소득보다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가계부채 확대가 주택가격 상승과 연관이 있어 금융불균형을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8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보면 가계부채와 주택가격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으로 추정됐다. 특히 서울 지역은 가계부채와 주택가격 간의 상관관계가 높고, 전국 가계부채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큰 편 이었다. 7월말 기준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 잔액의 지역별 비중은 서울 29.3%, 경기 24.7%, 6대 광역시 22.6%.
 
기업대출 측면에서도 부동산 관련 대출이 크게 증가했다. 전체 기업대출 증가에 대한 부동산·임대업 대출의 기여율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이다. 개인사업자 대출에서 부동산·임대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상승 추세다. 2015년 말 33.1% 수준이었으나 올 2분기말에는 38.8%까지 올라섰다.
 
한은은 "그동안 가계부채의 빠른 증가세가 이어지면서 소득대비 가계부채비율이 큰 폭 상승하고 기업신용 중 부동산·임대업 관련 대출도 크게 증가하는 등 금융불균형이 누적돼 온 것으로 평가된다""이같은 상황을 고려할 때 향후 통화정책 운영시 금융안정에 대해 계속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은은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은은 "국내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당분간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하겠다""국내외 금융·경제 여건의 변화 추이와 그에 따른 성장과 물가의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