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화 막던 ‘남영동 대공분실’, 민주화 상징으로
26일 민주인권기념관 이관식, 이낙연·박원순 참석
2018-12-26 16:15:16 2018-12-26 16:15:16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1970~1980년대 김근태·박종철 등 민주화 인사들을 혹독한 고문으로 짓밟았던 남영동 대공분실이 민주화와 인권을 되새기는 민주인권기념관으로 거듭난다.
 
26일 오후 옛 남영동 대공분실에선 남영동 대공분실 운영을 경찰에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로 넘기는 이관식이 열렸다. 이낙연 국무총리, 김부경 행정안전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민갑룡 경찰청장과 지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박종부 민주열사박종철기념사업회 이사를 비롯한 고문 피해자, 희생자 유가족 등 시민사회 인사 150여명이 참석했다.
 
옛 남영동 대공분실은 1976년 치안본부 대공분실로 설립된 이래 30여년간 대공조사를 명분으로 독재에 저항하던 민주화 운동가들을 고문하던 장소로 악명이 높았다. 고(故) 박종철 열사, 고 김근태 전 의원 등 이 곳에서 고초를 겪은 인사는 확인된 것만 391명에 달한다. 1985년 김 전 의원 고문사건으로 세상에 처음 알려진 이래 1987년 1월 박종철 열사가 고문 끝에 숨진 사실에 공분을 불러오면서 그 해 6월 민주항쟁으로 이어졌다.
 
이후 남영동 대공분실 폐쇄 여론이 거세지면서 2005년 경찰청 인권센터로 바뀌었으며, 경찰이 아닌 시민 품으로 돌려달라는 여론을 문재인 대통령이 받아들여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민주인권기념관으로 관리·운영할 계획이다. 관리권은 행정안전부가 가지며, 경찰청 인권센터는 한남동으로 이전했다.
 
이날 이관식은 남영동 대공분실의 정문을 개방하는 퍼포먼스로 시작해, ‘다시 태어납니다, 민주인권기념관’이라는 문구가 적힌 대형 현수막을 펼치는 행사를 진행됐다. 이어 이날 참석자들은 박종철 열사 등이 고문당했던 5층 조사실을 방문했다.
 
민 경찰청장은 “지난날 국민에게 고통을 안기고 공분을 일으켰던 경찰의 뼈아픈 과거에 대해 15만 경찰을 대표해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과 드린다”며 “경찰의 부끄러운 역사가 새겨진 자리가 인권의 장소로 재탄생하는 것을 계기로 경찰도 제복 입은 시민으로서 민주·인권·민생 경찰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선 스님은 “민주인권기념관은 국가의 이름으로 자행한 국가폭력의 공간에서 모든 인간이 존엄성을 인정받고 존중받는 민주주의와 인권의 산실로 새롭게 태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이사는 “그 분들이 마지막까지 꿈꾸었던 세상으로 더디지만 다가가고 있다”며 “우리 모두 남은 과제가 훨씬 크다는 것을 알고 있는만큼 결실을 맺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국무총리는 “국가폭력에 짓이겨진 민주화 운동가들의 절규와 신음이 들리는 듯하다”며 “영령들의 헌신 위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서 있다는 것을, 지금 저희가 자유롭게 숨 쉬고 있다는 것을 기억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화 운동가와 가족 여러분의 피와 눈물과 한숨이 서린 남영동 대공분실은 국가권력의 폭주를 견제하는 전당으로서 국민과 역사에 영구히 기여할 것”이라며 “정부도 관리와 운영을 성심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앞서 민주인권기념관 조성에 대해 “인권의 역사에서 성지나 다름없는 곳을  민주주의와 인권 기념관으로 만드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며 “서울시도 종로구 창신동에 자리한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유가협) 인근에 작은 기념관을 만드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1970~1980년대 민주화 인사들을 고문했던 남영동 대공분실이 민주화와 인권을 상징하는 민주인권기념관으로 바뀐다. 사진/박용준기자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