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능후 "국민연금, 사기업 부당개입 절대 없을 것"
"장기수익성 개선 긍정적 영향 기대…이번에 개혁 꼭 하고 싶다"
2019-01-18 17:37:37 2019-01-18 17:37:37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코드 적용과 관련해 "국민연금 기금이 부당하게 사기업에 개입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연금 개편안 현안보고에서 "스튜어드십코드 적용의 단 하나의 목적은 기금운용 장기 수익성 제고다. 철저히 그 원칙 하에서 움직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스튜어드십코드가) 국민연금 재정의 장기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리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스튜어드십코드는 주요 기관투자가가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의결 지침이다. 박 장관은 최근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에 참석해 한진칼과 대한항공에 대한 국민연금 스튜어드십코드 적용 여부 관련 "주주권을 행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박 장관은 스튜어드십코드의 향후 전망에 대해 "단 하나의 목적은 기금운용 장기 수익성 제고로, 그 원칙 하에서 철저히 움직이겠다"며 "개별 기업을 논의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하나, 저희가 스튜어드십코드를 도입하고 국민연금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제고해야 하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장관은 정부가 지난달 국회에 제출한 국민연금 개편안에 대해선 "단일안을 내놓지 않고 4가지 안을 내놓은 것은 진정으로 개편을 하고 싶기 때문"이라며 "이번에는 어떤 형태로든 꼭 개혁하고 싶다. 특정안을 지지하거나 선호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