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재영

leealive@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김정은, 공무원 사살 경위 조사 지시…대선 후 대화 준비하나

2020-11-04 09:34

조회수 : 3,82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재영 기자] 미 대선 전 강경자세를 보였던 북한이 태세전환을 준비하는 듯한 모습이다. 국정원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우리 국민 사살 경위를 조사하라고 지시했으며 대선 후 대외 노선 변화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고 전했다. 북한은 미 대선 후 대화협상이 재개될 것을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선을 앞두고 도발 징후도 멈춘 상태다.
 
4일 국정원과 정보위 여야 의원들에 따르면 대선을 앞둔 현 시점까지 특별한 도발 징후가 포착되지 않는다. 김병기 더불어 민주당 의원은 북한이 8차 당대회를 준비하고 있다라며 당대회에서 권력구조 개편과 새로운 대내, 대외 노선을 제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특히 김정은 위원장이 (우리 공무원 피격)사건 경위 조사를 지시했다라며 시신 수색 정황이 있었다라고 밝혔다. 북한이 지난달 30남조선에 서해 민간인 피격 사건 책임이 있다며 우리 정부를 비난했던 것에서 갑작스런 태세전환이다.
 
이를 두고 온라인상에선 우리 국민 사살은 북한 상부 지시 없이는 불가능한데 뒤늦게 선긋기하는 게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한 누리꾼은 일선 코로나 경계상황의 우발적인 사건으로 위장하고 대화협상을 재개하려는 준비작업이라고 의심하기도 했다.
 
앞서 북한은 코로나 감염 우려 때문에 입국자 경계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정부는 공무원 피살 경위도 이런 긴장상황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측했다. 이날 정보위 간사들은 북한이 코로나 때문에 빈곤한 상황으로 방역 관리 부실로 사형선고도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들은 중국과 접경 지역 일부에 지뢰까지 매설했다고 밝혔다.
 
한편, 미 대선 후 대북협상이 재개될지 관심이다. 대선을 앞두고 미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 방한을 계기로 북한과 관련된 깜짝발표가 이뤄질 것이란 기대도 있었으나 방한이 취소됐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연설에서 강조한 종전선언 등 대선 후 협상 당사자인 미국과 함께 우리 정부가 추진할 목표는 정해져 있다.
 
이재영 기자 leealive@etomato.com
  • 이재영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