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이향

2017 방송 트랜드 3가지

2017-10-12 16:02

조회수 : 4,74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1. 1인 가구


20171인 가구는 550(전체 가구의 약 28.5%)으로 2045년에는 809만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1인 가구의 50% 이상은 40대 미만이나 2045년에는 약 40%이상이 70대 이상으로 고령화 될 것으로 예측된다.


1인 가구 소비 특징은 혼자서’ ‘본인을 위해하는 것으로 이러한 소비패턴을 겨냥한 다양한 내용의 콘텐츠가 생산되고 맞춤형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한편, 1인 가구의 경우 혼자이기 때문에 더욱 사회?문화적 유대가 필요로 한다. 이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 정책 개발이 필요하다.


ex)아사히TV <평온한 고향> : 주연 배우들의 평균 연령이 78세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TV분야 종사자들의 전용 양로원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휴먼드라마. 동시간대 시청률 1. 60대 이상 여성이 압도적이나 다시보기 서비스 등으로 시청한 젊은 세대들이 인터넷상에 코멘트를 남기는 등 시청자 폭이 더 넓어짐.


2. 여행


<걸어서 세계 속으로>, <세계테마기행> 등 다큐멘터리로 시작된 여행프로그램은 현재 먹방, 외국인들의 한국 탐방기, 패키지여행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되고 있다. <윤식당>의 경우 한 곳의 여행지에서 현지인처럼 살아보고자 하는 욕구를 잘 충족시킨다. 반복되는 일상 안에서도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낯선 환경에 적응하면서 조금씩 성장하는 배우들의 모습이 담기는 것이다.


3. 아이돌


과거 팬들은 멀리서 스타를 우러러 보는 존재였다면 현재의 팬은 아이돌을 소통하는 대상으로 인식한다. 여기에 자아와 경제의 합성어로 사람들이 자신의 개서을 중시하며 상품을 소비하는 것을 의미하는 에고노미 현상이 결합되면서 팬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아이돌을 DIY하듯 키워내면서 만족감을 얻는 소비행위로 인식하게 됐다. 또한 저성장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아이돌이라는 대상에 나를 투영함으로써 성장과 성취에 대한 대리 만족감을 얻기도 한다.

  • 김이향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