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당국, 소비자 금융교육 활성화 방안 제시
2013-09-04 06:00:00 2013-09-04 06:00:00
[뉴스토마토 김민성기자] 금융당국이 소비자의 건강한 금융생활을 위해 '금융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3일 정찬우 금융위 부위원장을 주재로 민·관 금융교육협의회를 열어 금융교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4일 밝혔다.
 
최근 고령화·저금리 추세인데다 금융상품도 복잡·다양해져 개인의 금융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는 점이 이유다.
(자료:금융위원회)
 
이날 협의회에서 금융교육의 거버넌스를 강화하고 양방향 교육채널을 활용해 접근성을 높이기로 했다. 특히 취약계층에 맞춤형 금융교육을 강화해 금융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역할과 교육 목표를 법령에 명시하고 금융교육협의회의 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해 관련부처나 학계 등의 참여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 누구나 시·공간 제약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과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접근성도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소비자의 금융역량이나 교육수요를 분석해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이는 교육 콘텐츠가 공급자의 시각에서만 제작돼 소비자의 실생활과는 다소 동떨어진 교육이 이뤄지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당국, 민간, 지방 간 수평적인 협력체계를 만들어 금융교육을 체계적으로 활성화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정기적으로 실태를 분석하고 미비점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