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선 치르고 1년..'종북'이 넘쳐나는 대한민국
'국민대통합' 공약 무색하게 '종박(從朴)' 대 '종북(從北)' 논란만 증폭
2013-12-02 12:06:55 2013-12-02 12:21:54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100% 대한민국'과 '국민대통합'을 부르짖었던 박근혜 대통령이 18대 대선에서 문재인 민주당 의원에 승리한 게 지난해 12월 19일이었으니 2일로 약 1년이 지났다.
 
'원칙과 신뢰'를 바탕으로 34년 만에 청와대의 주인이 된 박 대통령의 공약은 1년도 되지 않아 산산조각이 난 모습이다.
 
국정원으로부터 시작된 대선 개입 의혹이 새누리당 정권의 국가기관 전반으로 번지는 과정에서 대한민국이 '종박(從朴)' 대 '종북(從北)', 정확히 반으로 쪼개진 모양새기 때문이다.
 
정부여당은 대선 개입 의혹을 제기하면서 진상 규명이나 책임자 처벌, 박 대통령의 사과 등을 요구하는 이들에게 '종북' 낙인을 찍고 있다.
 
대선 전 TV토론에서 박 대통령을 낙선시키려 나왔다고 한 이정희 대표의 통합진보당에 대한 해산 심판 청구, 박 대통령 사퇴를 촉구한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를 향한 '종북몰이' 등이 대표적이다.
 
지금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확인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NLL 포기 의혹과 문재인 의원을 겨냥한 '사초(史草)' 폐기 공세도 대선 개입 국면을 '종북'으로 호도하기 위한 정쟁의 일환이었다는 평가다.
 
그런데 문제는 여권의 '종북' 카드가 박 대통령의 입장만 대변하는 '종박' 반발을 불러오면서 국론이 반으로 갈라서는 양상을 보이는데 있다.
 
각계 연석회의에서 단일대오를 형성한 야권의 특검 요구를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받을 수 없다고 버티면서 정국은 격랑 속에 빠져든지 오래다.
 
여야는 박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언급한 "합의"는커녕 새누리당의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단독 강행 처리로 의사일정 마비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천주교에 이어 개신교와 불교까지 시국선언을 통해 지난 대선을 '부정선거'로 규정하고 박 대통령 퇴진(천주교·개신교)을 요구하면서 사태는 악화일로다.
 
3대 종교계의 잇따른 시국선언에 대한 찬반 양론이 엇갈리면서 보수단체가 과격한 집회를 갖는 등 여론은 걷잡을 수 없이 분열되는 분위기다.
 
아울러 문재인 의원의 대선 재도전 시사와 안철수 무소속 의원의 신당 창당 추진 선언으로 야권에 대권 경쟁구도가 형성되면서 박근혜 정부 초반부터 벌써 차기 대선 얘기가 나온다.
 
출범 1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종박' 대 '종북'의 대결 국면을 자초한 박근혜 정부가 약속한 대통합을 이뤄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