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미국 생산분 전량 리콜..국내 생산분은 예외?
리콜 전담 조직 필요성 대두.."정부가 주도 해야"
2014-07-31 14:43:53 2014-07-31 14:48:12
[뉴스토마토 이충희기자] 현대차(005380)가 30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생산된 YF쏘나타를 대량 리콜하기로 하면서 해당 차종에 대한 국내 리콜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단일차종으로는 현대차 역대 최대 규모인 88만대 이상을 한꺼번에 리콜하는 만큼, 국내 생산분에는 결함이 없다고 쉽게 덮고 갈 문제가 아니라는 지적이 만만치 않다. 당연히 논란도 이어질 개연성이 크다.
 
◇6세대 쏘나타.(사진=현대차)
 
31일 현대차(005380)에 따르면 미국에서 리콜이 결정된 88만대의 쏘나타는 모두 2011~2014년형 6세대 모델(YF)로,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전량 생산됐다.
 
쏘나타가 지난 2009년 6세대로 변경돼 출시된 뒤 미국시장에서 연간 평균 20만대 이상의 판매실적을 거둬왔다는 점에서, 약 4년간 미국에서 판매된 거의 모든 쏘나타가 리콜 대상에 포함된 것이다.
 
리콜의 이유는 자동변속기 결함 때문이다. 변속장치의 전환케이블이 접촉불량 등의 문제를 일으켜 차가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인데, 주차를 의미하는 P에 기어를 갖다 놔도 차가 움직일 수 있는 큰 문제다.
 
이로 인해 미국에서는 실제 7건의 사고가 발생한 것은 물론 1100건이 넘는 보증수리 요청이 접수된 것으로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밝히고 있다.
 
현대차는 "단순 조립 실수"라고 설명했지만 수십만대의 차량에 동일한 결함이 발생했다는 점에서 이 같은 해명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더욱이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여서 무작정 제조사의 해명을 수긍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여기에다 생산공장이 다르다고 하나 부품 제작부터 조립과 완성을 거치는 단계까지, 같은 매뉴얼을 적용하고 있을 것이라는 확신도 국내 공장 생산분의 리콜 여부에 소비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이유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이번 결함에 대해 제작사 쪽에서 정확한 설명이 없어 실태 파악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요즘은 완성차를 생산할 때 글로벌 공통 소싱과 생산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외국에서 결함이 발생했을 때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문제가 없는지는 장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현대차 국내 공장의 쏘나타 생산라인.(사진=현대차)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는 쏘나타가 연간 최대 16~18만여대에 그쳐 국내공장 생산분이 일부 미국으로 수출되고 있다는 점도 국내 판매 모델 결함에 대한 우려를 키우게 하는 대목이다.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되는 쏘나타의 일부 물량은 캐나다와 중남미 국가에도 수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미국 시장의 수요를 온전히 앨라배마 공장에서 감당하기가 힘든 구조다.
 
정부의 안일한 대응도 미국에서는 리콜하는데 왜 국내에서는 리콜하지 않느냐는 국내 소비자들의 원성을 키우고 있다.
 
이윤을 남겨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정부의 강력한 규제 없이 리콜을 결정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정부가 운전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더욱 강력한 채찍을 들어야 한다는 것이 최근의 여론이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에 미국에서 리콜된 쏘나타는 전량 현지에서 생산된 차종인 것으로 현대차로부터 보고 받았다"며 "국내 생산분에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쏘나타 리콜이 발표된 지 만 하루가 안된 상황에서 충분한 검토 없이 제작사의 해명에만 의존한다는 것은, 국내 수천만명의 운전자들 안전을 담당하는 책임부처로서 무책임한 입장이라는 평가다.
 
또 최근 들어 급증하고 있는 리콜 이슈를 국토교통부 자동차운영과에만 전담시키는 것도 이미 한계에 이르렀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자동차 리콜이 전 세계적으로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국내 소비자들과도 연관성이 깊기 때문에 정부 부처 하나에 과중한 업무를 감당하게 하기 보다는 자동차의 안전과 리콜에 관한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을 신설하는 것이 해결책"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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