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총선시민네트워크 발족, 부적격 후보자 심판 나서
2016-02-17 16:29:24 2016-02-17 16:30:14
시민단체들이 4·13 총선에서의 공명선거 확립과 후보자들의 약속 이행 등을 촉구하는 유권자 운동을 시작한다.
 
참여연대 등 100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총선시민네트워크'는 1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발족식을 열고 후보자·정당에 대한 정보 제공과 부적격 후보자 대상 심판운동 등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은 "지난 2000년 총선시민연대, 2012년 총선유권자네트워크에 이어 다양한 의제별로 연대기구와 지역단체들이 모였다"며 "우리 스스로를 위해 유권자의 권리를 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여 단체들은 총선 때까지 ▲쟁점과 정책에 대해 공론화하고 후보자·정당에게 이행을 촉구하는 약속 운동 ▲국가기관의 선거개입 감시 운동 ▲투표 참여 운동 등에 나설 계획이다.
 
총선시민네트워크는 발족 선언문에서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정치가 죽어가는 상황에서 시민이 뭐라도 해야한다는 생각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참석자들은 "기억과 심판의 장인 선거를 앞두고 시민 문제 해결에 나서는 후보 옥석가리기를 위한 다양한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개성공단 전면 중단으로 인한 남북관계 경색국면을 총선에서 악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도 발표했다. 이승환 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는 "북풍 음모 주장이 가슴아프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중단 조치가) 선거용이라는 의심이 불식되지 않고 있다"며 "안전을 볼모로 국민들의 결정권을 침해하는 무모한 선동정치는 발붙일 수 없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1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2016 총선시민네트워크' 발족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기억, 심판, 약속’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