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조선업계 노조, 일자리위 특별위원회 구성에 촉각
제조업 특별위원회 구성 제안 예정
2017-06-22 17:09:48 2017-06-22 17:09:48
[뉴스토마토 신상윤기자]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문재인 대통령과 첫 회의를 갖고 본격 정책 구성에 나선 가운데, 조선업계 노동조합이 일자리위원회 내 특별위원회 구성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조선업계 노동조합은 구조조정 등으로 고용불안을 겪고 있는 만큼, 일자리위원회가 조선업계에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일자리위원회는 오는 23일 민주노총과 정책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앞서 지난 20일 한국노총과는 정책 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한국노총 간담회에서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기념촬영을 위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와 관련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일자리위원회 내 조선업 고용 불안 문제를 해소할 특별위원회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한국노총 금속노조와 조선산업을 포함한 제조업 특별위원회 구성을 일자리위원회에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업계는 수년째 이어진 장기 불황으로 선박 수주량 감소, 인적 조정을 골자로 한 구조조정 등이 이어지면서 고용 불안이 극에 달했다는 전언이다. 지난 2년 사이 국내 대형 조선3사(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는 8000명을 웃도는 인력이 감원됐다.
 
아울러 올 하반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를 시작으로 도크 2~3개의 추가 가동 중단 우려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관계자는 "조선업계의 고용불안 문제는 고용노동부의 특별고용지원업종 1년 연장 결정 등에서 보듯이 시급한 현안"이라며 "일자리위원회가 조선산업 일자리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일자리위원회 관계자는 "조선산업에 대한 특별위원회 구성 건의가 정식으로 된 적은 없다"면서도 "조선산업 부문도 노조와 정책 간담회 등을 통해 다양하게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신상윤 기자 newm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