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교육부, 학종 전형 개선안 등 논의 시작
설문조사·간담회 거쳐 오는 8월 확정 발표
2018-06-04 17:57:13 2018-06-04 17:57:13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교육부가 수시·정시 통합 여부와 학생부종합전형(학종) 공정성·신뢰성 강화 방안 등 국가교육회의 공론화 범위에서 제외된 대학 입시제도 개편 세부사항을 8월 말까지 확정한다. 
 
교육부는 이런 내용의 '국가교육회의 공론화 범위 결정 관련 후속조치 계획'을 4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 공론화 범위와 권고사항에 대한 결정을 존중한다"며 "공론화 범위에서 빠지거나 권고한 사항에 대해 간담회 등 의견수렴과 전문적·기술적 검토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31일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는 대입개편 공론화 범위를 발표했다. 공론화 범위로는 학생부위주 전형과 수능위주 전형간 비율과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 활용 여부, 수능의 전과목 절대평가 전환 또는 상대평가 유지 원칙만 포함됐다. 
 
하지만 대입전형의 안정성을 위해 현행 수시·정시 분리체제를 유지하고 학종 전형의 공정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해 교육부가 조치를 해 줄 것을 권고했다.
 
또 학종전형 개선안 가운데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폐지와 대입 평가기준·선발결과 공개 여부, 수능 과목 구조, 대학별고사와 수능-EBS 연계율 등은 교육부가 결정할 것을 통보했다.
 
교육부는 교육평가전문가와 대교협 및 평가원 추천 연구자 등과 함께 전문가와 직접적 이해관계자 중심의 간담회, 설문·서면조사, 대입정책포럼 등을 통한 의견 수렴과 전문적·기술적 검토를 진행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국가교육회의 권고와 부대의견을 충분히 고려하겠다”며 “국가교육회의의 시민 참여형 숙의 공론화 및 학생부 기재 개선 정책숙려 내용과도 유기적으로 연계해 8월말까지 종합적인 대입 개편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대입제도개편특별위원회 위원장 겸 국가교육회의 상근위원이 지난 달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대학입시제도 개편 공론화 범위'를 발표를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