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라돈침대 사태, 국가가 위험조장"…피해자·시민단체 정부 책임 촉구
환경의 날 맞아 시민 안전 강조…"정보 투명하게 공개해 불안 해소해야"
2018-06-05 17:00:57 2018-06-05 17:43:08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정부로부터 음이온 특허와 친환경, KS마크를 인증받는 과정에서 여러 차례 제품 결함을 발견할 기회가 있었지만 각 부처는 번번히 이를 놓쳤다. 정부가 보증한 제품을 믿고 산 소비자들이 일방적 피해를 입고 불안에 떨고 있는 만큼 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
 
환경의 날인 5일 시민방사능감시센터를 비롯한 11개 시민단체와 대진 침대 사용 피해자 모임은 서울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안전 보장을 강조하며 라돈 침대 사건에 대한 정부의 책임있는 해결을 촉구했다. 이날 시민단체와 피해자모임은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면담을 신청하고 의견서를 접수했다.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은 "라돈 침대 사건이 발생 한 달 동안 정부가 한 일은 대진침대가 모나자이트 사용을 신고한 매트리스 중 21개 모델에서 기준치 초과 라돈이 검출됐다고 발표한 뒤 이에 대한 회수조치를 내린 것뿐"이라며 "특허와 KS마크, 친환경마크 등을 내준 부처들이 책임에서터 자유로울 수 없는 데도 나서지 않고 있다. 시간이 지나며 피해자 조사와 대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했지만 침대 회수조차 제대로 안되는 상황을 보고만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최준호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역시 "이번 사건은 국가에 의해 위험이 조장되고 확대된 사례가 반복된 것"이라며 "정부가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방조하는 동안 피해자가 늘고 시민 불안이 커진 데 이어 이번 라돈 문제 역시 제대로 해결되지 못할 경우 정부가 어떤 일을 해낼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정부가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으면서 시민들 불안을 키운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인체에 유해한 물질로 규정된 모나자이트가 생활 밀착제품에 광범위하게 사용돼 방사능 피폭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도 사실을 숨기는 데만 급급해 제대로 된 안전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시민단체연합은 "문제가 된 모나자이트는 66개 업체에 팔려나가 다양한 제품에 사용됐지만 정부는 모나자이트가 어디에 쓰였는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이는 모나자이트 문제를 대진침대에만 국한하고 기준치 초과 여부로만 사안에 접근하기 위한 것이다. 다량의 방사능을 내뿜는 천연 방사성 핵종이 생활제품에 사용된 경우는 유례가 없는데도 정부가 근본 대책을 내놓지 못하는 점은 문제"라고 말했다.
 
대진침대 사용 피해자들 역시 정부의 즉각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라돈 피해자 통합모임은 "정부는 내·외부피폭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모든 종류의 방사선으로부터 안전이 확인될 때가지 대진침대 모든 모델에 대한 사용을 즉각 중지해야 한다"며 "침대 사용자와 생산 노동자를 피해자로 등록해 질병 유발 여부에 대한 역학조사를 즉각 실시하고, 지속적인 추적관리가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5일 시민방사능감시센터를 비롯한 11개 시민단체와 대진 침대 사용 피해자 모임은 서울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안전 보장을 강조하며 라돈 침대 사건에 대한 정부의 책임있는 해결을 촉구했다. 사진/강명연 기자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