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달 말 전후 '소폭개각' 유력…경제부처 물갈이 촉각
청 조직개편도 초읽기…정책기능 강화에 초점
2018-07-18 17:22:56 2018-07-18 17:22:56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불출마 선언을 하면서 청와대의 개각논의가 일단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현재로선 이르면 이달 말, 늦으면 내달 초쯤 소폭 개각이 단행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8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개각 상황을 묻는 질문에 “(기자들은) 개각이 굉장히 임박해 있는 것처럼 생각들을 하는 것 같다”면서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이번 주는 아니라는 것”이라고 답했다. ‘7월말 또는 8월초’로 예상되는 문재인 대통령의 휴가기간 이후로 미뤄지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것까지는 모르겠다”며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18일 개각발표설이 돌았다. 내각 임명제청권을 가진 이낙연 국무총리가 19일부터 26일까지 7박8일 아프리카·중동 순방을 떠나기에 그에 앞서 개각 발표를 할 것이라는 전망이었다. 여기에 임종석 비서실장이 최근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개각은 이 달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고, 문 대통령이 16일 수석보좌관회의 이후 이틀 연속 공개일정을 잡지 않으면서 개각 발표 전 막바지 점검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힘을 얻었다. 그러나 청와대가 발표임박설을 공식 부인하면서 이 총리가 귀국하는 27일 이후 개각발표가 유력해졌다.
 
청와대가 개각을 단행하면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6·13 지방선거 출마 이후 4개월째 공석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자리를 메우는 게 급선무다. 여기에 추가 개각 가능성이 있지만 그 규모는 전적으로 문 대통령의 구상과 의중에 달려있다는 것이 청와대 관계자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장관의 경우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거쳐야 하는 만큼 자칫 정권에 부담이 될 수 있고, 사람을 쉽게 바꾸지 않는 문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상 소폭개각이 일단 유력하다. 그러나 최근의 일자리 문제 등 엄중한 경제상황을 감안해 분위기 쇄신차원에서 중폭이상의 개각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당초 예상과 달리 청와대 경제·일자리·시민사회 수석을 교체하고 ‘2차 규제혁신 점검회의’를 회의 직전 취소하면서 각 정부부처에 경고메시지를 보낸 바 있다.
 
우선 김영주 노동부장관의 경우 민주당 일각에서 ‘추진력은 있지만 큰 그림은 못 그린다’며 교체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이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교수 출신의 에너지 전문가이지만, 산업과 통상 실무에는 능숙하지 못해 지금의 비상상황에는 부적합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여기에 법무·환경·교육·여성가족부 등 현안 대응과정에서 잡음이 발생했거나 조직 장악력 부분에 의문부호가 붙은 부처들도 개각대상으로 거론된다.
 
개각뿐만 아니라 청와대 2기 조직개편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미 총무비서관실과 민정수석실은 내부 조직진단 및 업무평가를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책기능 강화에 방점을 찍고 비서관급 위주로 개편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김 대변인은 “개편 문제는 현재 논의 중”이라며 “언제 결론이 날지는 모른다”고 말을 아꼈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마친 후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