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국당, '손혜원 의혹' 국정조사·특검 요구
'초권력형 비리' 강조…"탈당 넘어 국회의원직 사퇴해야"
2019-01-20 18:03:03 2019-01-20 18:03:03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자유한국당은 20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손혜원 의원에게 제기된 부동산 투기 의혹 관련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구했다.
 
한국당 '손혜원랜드 게이트 진상규명' TF 단장을 맡고 있는 한선교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초권력형 비리의 범위가 어디까지냐가 아니라, 그 권력이 어디까지냐를 파해쳐야 한다는 의무감을 갖게 됐다"며 "국민이 내용을 소상히 알고, 정의의 심판을 위해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야당은 물론 민주당도 국정조사를 회피할 길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 의원은 이제 자신의 말대로 떳떳하게 검찰 조사를 받고, 탈당을 넘어서서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며 "민주당도 더는 손 의원을 뒤에 감추기 보다 국회 권능 차원에서 모든 것을 샅샅히 밝히는데 동참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국가보훈처 제보자와의 통화를 공개하며 손 의원의 부친을 독립유공자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독립 유공 포상자 중 전화 신청을 한 경우는 손 의원 가족이 유일하다는 의혹에 대해 보훈처는 '전화 신청도 가능하다'고 해명했다"면서 "하지만 제보자인 보훈처 직원은 '과거에 서류를 제출했던 사람도 전화상으로 신청이 곤란하고 재심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보훈처는 손 의원 가족에게만 전화 신청의 특혜를 주고, 직접 출장까지 나가 가족 증언을 청취한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며 "국회도 정무위를 열어 포상 수여 의혹에 대한 의문을 해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TF는 손 의원의 투기 의혹 등과 관련된 국가공무원법, 부동산 실거래법 위반 등 실정법 위반 사례를 정리되는 대로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당은 이번 사안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 소집을 요구했다. 특히 바른미래당과 공조해서 국정조사를 추진하면서 특검에 대해서도 검토할 뜻을 밝혔다.
 
자유한국당 ‘손혜원랜드 게이트진상규명’ TF 단장인 한선교 의원(왼쪽에서 두 번째)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