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심상정, 나경원에 "말꼬리 잡는 좁쌀정치 해서 되겠느냐"
선거제 개편안 관련 '산식이 필요 없다' 발언 해명
2019-03-18 17:15:28 2019-03-18 18:43:55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은 18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향해 "제1야당의 원내대표인데 대표가 정치개혁이라는 큰 호박을 굴리려고 해야지 말꼬리만 잡는 좁쌀정치를 해서는 되겠느냐"며 "진심으로 정치제도, 선거제도 개혁에 전향적인 자세로 임해주기를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심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나 원내대표가 제가 어제 기자들에게 설명하면서 '국민들은 몰라도 된다'고 했다고 말꼬투리를 잡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기자들이 (비례대표) 의석수를 어떻게 나누는 것이냐고 물었는데, (심 위원장이) 국민은 알 필요가 없다고 했다"며 "심 위원장이 왜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았는지 이유를 알겠다"고 비난했다.
 
이에 심 위원장은 나 원내대표가 문제 삼은 비례대표 배분 기준과 관련해 "여야 4당이 합의했지만 구체적으로 산출하는 산식은 전문가들이 정확히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어제 말을 못했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법제실에서 취지에 맞는 산식을 만들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각 당의 비례대표 의석수가 확정되면 권역별로 몇 석으로 할지, 산식에 의해 중앙선관위에서 관리해서 나누게 되는 것"이라며 "국민이 몰라도 되는 것이 아니라, 산식을 우리가 만드는 것이 아니고 취지에 부합하는 산식을 선관위에 맞기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위원장은 그동안 한국당을 향한 비판을 자제해 왔다. 선거제 개편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하기 위해선 한국당과의 협상이 불가피한 만큼 유화적인 입장을 낼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국당이 '비례대표 폐지'와 함께 의원정수 축소를 주장하는 등 협상 가능성을 차단하자 공세적으로 돌아섰다.
 
심 위원장은 "나 원내대표가 요즘 아주 독한 말씀을 많이 하신다. 어제 바른미래당, 평화당 호남의원들과 선거법을 저지하겠다고 했는데 이건 바른미래당과 평화당 의원님들을 모독하는 발언"이라며 "말씀을 좀 가려서 해주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이 18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선거제 개편 합의안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