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북미, 3차회담 추진 중"
국내외 통신사와 인터뷰…"북미, 최종 목표 합의…비핵화-안전보장 맞바꾸기"
2019-06-26 17:36:41 2019-06-26 19:27:14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하노이 결렬' 이후 교착상태인 북미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북미 양국 간에는 3차 정상회담에 관한 대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북미 양국은 이미 비핵화 대화의 최종 목표에 대해 합의를 이뤘다"면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북한 체제에 대한 안전 보장, 적대관계 종식을 맞바꾸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에 대한 문 대통령과 국내외 6개 뉴스통신사와의 합동 서면인터뷰 내용을 공개했다. 한국의 연합뉴스를 비롯해 AFP(프랑스), AP(미국), 교도통신(일본), 로이터(영국), 타스(러시아), 신화통신(중국) 등이다.
 
문 대통령은 "(하노이 이후) 공식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동안에도 북미 양 정상의 대화 의지는 퇴색하지 않았다"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이미 많은 진전을 이루었고, 꾸준히 진전을 이루고 있으며, 북미협상의 재개를 통해 다음 단계로 나가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구체적인 북미 실무협상에 대해선 "북한이 어떤 조치를 완료했을 때를 실질적인 비핵화가 이루어진 것, 다시 말해 '되돌릴 수 없는 단계'에 도달한 것으로 간주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협상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플루토늄 재처리 시설과 우라늄 농축 시설을 포함한 영변의 핵시설 전부가 검증 하에 전면적으로 완전히 폐기된다면, 북한 비핵화는 되돌릴 수 없는 단계로 접어든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확인하는 것과 함께 북한이 비핵화 조치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김 위원장이 우려하지 않고 핵 폐기 실행을 결단할 수 있는 안보환경을 만드는 것이 외교적 방법으로 비핵화를 달성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단언했다.
 
문 대통령은 "핵심은 신뢰다. 대화를 통한 해결을 도모한 이상 서로 신뢰하는 자세로 대화에 임해야 한다"면서 "특히 북한은 핵을 포기할 경우 안전과 밝은 미래를 보장할 것이라는 국제사회의 약속을 신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이것이 북한이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은 물론이고, 양자·다자대화를 가리지 않고 국제사회와 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이유"라면서 "대화가 신뢰를 늘려가고, 신뢰가 대화를 지속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와 관련해서는 "핵 대신 경제 발전을 선택해서 과거에서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것이 김 위원장의 분명한 의지"라며 "나는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믿는다"고 했다. 또 "비핵화 진전에 따라 우리 수도를 겨냥하고 있는 북한의 장사정포와 남북 간에 보유하고 있는 단거리 미사일 등의 위협적 무기를 감축하는 군축단계까지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집현실에서 제4차 반부패 정책협의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