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서윤

미 대선 경합주 개표 법정 다툼 우려도

유권자 양극화 심각·우편투표수 최다

2020-11-03 17:32

조회수 : 2,74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미국 대선 개표 상황이 접전으로 갈 경우 최대 경합주 우편투표 개표가 법정에서 결론 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당선자 확정이 지연되면 유권자 양극화로 인한 소요사태까지 예상되는 대혼란이 장기화할 전망이다. 
 
로이터통신은 3일 유권자 양극화로 우편투표 개표 결론이 법원에서 결론 날 가능성을 제기했다. 선거법 전문가인 제시카 레빈슨 미 로욜라 로스쿨 교수는 "펜실베이니아와 플로리다 주에서 법적 다툼이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펜실베이니아와 플로리다는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전 부통령이 초접전을 벌이는 최대 격전지로 꼽힌다. 각각 선거인단 20명, 29명을 뽑는다. 특히 펜실베이니아주는 올해 모든 유권자가 우편투표를 할 수 있도록 우편투표 제도를 확대, 개표 지연 가능성도 큰 상황이다. 
 
통신에 따르면 지난 2일(현지시간)까지 사전투표에 참여한 9500만명 이상 중 3분의 2 가량인 약 6300만명이 우편투표를 했다. 코로나19 대응으로 인한 사전투표는 우편투표와 조기 현장 투표의 방법으로 진행됐는데, 주로 트럼프 대통령에 불신이 많은 민주당 지지자들은 우편투표의 처리 속도가 지연될 것을 우려해 조기현장투표를 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월 퇴임 대법관의 후임을 지명할 당시 "대선이 대법원에서 치러질 것이며 우리에게 9 명의 판사가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발언, 이 같은 논란을 시사한 바 있다. 
 
당선자 확정이 지연되면 유권자 양극화로 인한 혼란이 차기 대통령 공식 취임일인 내년 1월20일까지 두 달간 이어질 수 있어 우려가 커진다. 미 언론들은 대선 시작 전부터 이어진 트럼프 지지자들과 반트럼프 유권자 간 대립 상황을 연이어 타전하고 있다. 총격을 가하거나 최루액을 분사하는 등 무력 충돌이 심각해 최악의 경우 내전 가능성까지 제기된다.
 
이에 외교부도 상황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김인철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대사관, 총영사관에서 재외국민 보호를 위해 최상의 준비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본부에서도 수시로 점검을 하고 있고 예의주시를 하면서 영사조력 상황이 생긴다면 최선의 노력을 다하려고 제도를 갖춰놓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관계 기관들도 트럼프 대통령이 시사한 '조기 승리 선언'으로 인한 추가 혼란 차단에 만전을 기하는 모양새다. 미국의 주요 사회관계망서비스인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공식 결과에 앞서 승리를 주장하는 후보와 캠페인 게시물에 경고 라벨을 부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 대선에 우편투표로 참여한 한 유권자가 지난 2일(현지시간) 솔트레이크시티에 있는 드롭박스에 투표용지를 넣는 모습. 사진/AP·뉴시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최서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