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상윤

미세먼지 대책에 중공업계 '한숨'

두산중공업 등 실적 악화 우려…신재생에너지로 방향 전환

2017-05-18 18:27

조회수 : 5,50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상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미세먼지 대책으로 노후 발전소 가동 중단과 공정률 10% 미만의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전면 재검토 등을 지시하면서 중공업계가 고심에 빠졌다. 발전소 설비 기기를 납품하던 주요 업체들은 대책 마련이 절실해졌다.
 
18일 정부와 중공업계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극심해진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30년 이상 노후한 석탄화력발전소 10기 가운데 7기 가동을 다음 한 달간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 또 공정률 10% 미만의 발전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도록 했다. 아울러 후보 시절 국가 전력 수급에서 원자력발전소 비중을 줄이겠다고 공약, 신규 원전의 건설 여부도 안갯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미세먼지 대책으로 노후한 석탄화력발전소 중단 등을 추진한다. 사진은 지난 12일 오전 미세먼지로 서울 낙산공원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이 뿌옇다. 사진/뉴시스
 
새 정부의 고강도 미세먼지 대책은 발전소 시설에 설비를 공급해 수익을 올렸던 중공업계에는 직접적인 타격으로 다가온다. 발전소 주기기 공급 분야 국내 1위인 두산중공업(034020)의 경우 지난해 전체 매출액 13조8900억원 중 터빈 등 발전설비 제품의 매출이 5조2400억원으로 31.52%에 달한다. 발전소 건설이 중단되면 수익성 하락은 불가피해진다.
 
포항제철소 내 화력발전소를 세워 전력 공급 계획을 세웠던 포스코(005490)는 새 정부 들어 방향 전환이 필요해졌다. 포항제철소는 노후된 발전기 4기를 폐기하고 오는 2022년까지 500㎿ 용량의 화력발전설비 건립을 추진해왔다.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정책에 따라 중공업계는 태양광, 풍력, LNG 등 친환경 발전으로 사업 전환을 노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화력발전소 건설 중단은 일시적으로 수익성 악화 요인이지만 그에 대한 정부의 대책도 있을 것"이라며 "또 화력발전소나 원전 감축 등은 갑자기 나온 정책이 아니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이미 신재생 에너지 설비에 필요한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상윤 기자 newman@etomato.com
  • 신상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