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국정위에 ‘자율주행차’ 규제 완화 건의
정부 “인공지능 3강, 현대차 역할 중요”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 여전히 제약 커
35년까지 '완전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
2025-07-02 16:05:12 2025-07-02 16:52:48
[뉴스토마토 표진수 기자] 현대차가 자율주행차 등 모빌리티 산업 선도를 위해 정부의 전략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글로벌 업체들이 도심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시험하며 앞서 나가는 반면, 현대차는 국내 규제로 인해 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제약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정기획위원 경제1·2분과가 2일 현대차 남양연구소에 방문해 자율주행차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국정기획위)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국정위) 경제1분과와 경제 2분과가 합동으로 2일 현대차 남양 연구소를 방문했습니다. 현대차 남양연구소는 자율주행, 로봇, 수소·에너지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있어 국내 연구개발(R&D) 핵심 거점으로 꼽힙니다.
 
이 자리에서 국정위는 자율주행차 체험에 나서며, 현대차의 기술력을 직접 확인했고, 현대차는 자율주행 등 핵심 기술현황과 향후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양희원 현대차그룹 R&D(연구개발) 사장은 “자율주행 등 모빌리티 산업의 미래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과감한 도전과 정부의 전략적 뒷받침이 긴밀하게 맞물려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에 정태호 국정기획위원회 경제1분과장은 “‘인공지능 3강 도약’이라는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자동차 3위 기업인 현대차그룹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현대차는 이번 만남에서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 격차를 줄이기 위해 규제 최소화를 요구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간 자율주행 관련 규제에 가로막혀 연구개발에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는 2022년 서울 강남 일대에서 자율주행차 ‘로보라이더’를 시범 운행했으나, 규제와 수익성 문제로 1년 만에 철수했습니다. 또한 자회사 포티투닷이 청계천에서 운영하던 자율주행셔틀도 제한된 운행 구역으로 지난해 말 중단됐습니다. 
 
업계에서는 자율주행 연구개발을 위해 규제 완화가 된다면, 향후 완성차 업계의 관련 투자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규제 완화는 국내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자율주행 상용화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지금이 골든타임”이라고 했습니다.
 
규제 완화 전부터 현대차는 단계적 자율주행 기술 적용 로드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에서 송창현 첨단차 플랫폼(AVP)본부장 사장이 자율주행 기술 로드맵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2026년 3분기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 페이스카에 자율주행 기술을 처음 적용하고, 2027년 말부터 양산차에 본격적으로 도입할 계획입니다. 2035년까지 완전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을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우선 고속도로 중심의 레벨3 자율주행 기능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도심 환경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합리적으로 규제를 개선하는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해 제한된 구역 내에서 자율주행 셔틀, 배송 서비스 등 상용화 모델을 검증하고, 로보택시 서비스의 국내 시범 운영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장기적으로 2035년까지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신차 보급률을 50% 이상으로 높이고, 모든 신차에 자율주행 기능을 기본 탑재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플랫폼과 통합 제어기를 기반으로 레벨4 자율주행차 양산 체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초 자율주행과 소프트웨어, AI 등 핵심 미래 사업에 8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 투자금은 자율주행 핵심 센서(라이다, 카메라 등) 기술 내재화에 30%, AI·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에 40%, 테스트 인프라 구축 및 실증에 20%, 글로벌 파트너십 및 인수합병(M&A)에 10%로 배분될 예정입니다.
 
표진수 기자 realwater@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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