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우건설 차기 사장 낙하산 논란…노조 반발 격화
노조 "박창민 전 현대산업 사장 자진사퇴 해야"
자격 요건 미달에도 최종후보 올라…사추위 평가 공개해야
2016-07-18 13:49:52 2016-07-18 13:49:52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대우건설(047040) 차기 사장 인선을 놓고 노조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그동안 줄곧 낙하산 인사 반대를 외쳤던 대우건설 노조는 오는 20일 최종후보 결정을 위한 이사회를 앞두고 낙하산 인사 저지를 위해 총력 투쟁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난 13일 대우건설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는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여러 후보자를 대상으로 프리젠테이션(PT) 등 면접 절차를 거친 결과 박창민 현대산업(012630)개발 전 사장과 조응수 전 대우건설 플랜트사업본부장(부사장) 2명으로 후보자 압축했다.
 
18일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 대우건설지부는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후문 앞에서 낙하산 사장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권 외압에 따른 낙하산 인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건설기업노조는 "정치권이 민간 기업 사장 인선에 개입하는 것은 정치권이 부당한 압력을 행사할 때"라며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이권 개입 정황에 대해 철저히 파헤쳐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불공정한 인선과정을 계속 밀어부친다면 노조는 모든 가능한 방법을 총 동원해 투쟁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희룡 대우건설 노조위원장은 "박창민 후보는 숏리스트에 오른 5명의 후보 중 면접점수가 가장 낮고, 자격요건인 해외수주 경험도 풍부하지 않지만 최종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며 "박 후보가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스스로 사장 후보를 포기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주 산업은행 고위 관계자로부터 박 후보가 대우건설 사장으로 내정될 것이란 얘기를 들었다"며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세력이 사추위를 통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러한 의혹을 불식시키려면 사추위 평가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위원장은 또 "계속되는 낙하산 논란에도 산업은행과 사추위는 이사회 일정을 21일에서 20일로 앞당기고, 최종 면접 대신 서류로만 평가해 최종후보를 내려고 하고 있다"며 "이같은 일련의 행동들이 박 후보의 내정설을 뒷받침 한다"고 지적했다.
 
18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후문 앞에서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 대우건설지부 관계자들이 대우건설 신임 사장 선임과 관련해 '낙하산 인사 결사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최승근 기자
 
박 전 사장은 경남 마산 출신으로 1979년 현대산업개발에 입사해 주요 사업장의 현장 소장과 영업본부장을 거쳐 2011년 사장 자리에 올랐다. 2012년부터 올 3월까지는 한국주택협회 회장직을 수행했다. 때문에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비롯해 국내 주택분야에서는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노조에서는 박 전 사장이 그동안 국내 주택부문에서만 활동해 해외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대우건설 사장 공모 시 지원자격 요건 중 하나가 '해외 수주능력'인 점을 감안하면 자격요건에 미달되는 인물이라는 것이다.
 
특히 박 전 사장이 사장에 올랐던 현대산업개발의 경우 연 매출이 3~4조원 수준인데 비해 대우건설의 경우 주택사업본부만 연 3조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직원 수에서도 3~4배 가량 차이가 있어 경영능력에 대한 평가도 다른 후보에 비해 떨어진다고 강조했다.
 
노조의 이 같은 반대 입장에는 박 전 사장이 주택협회 회장을 지내면서 맺은 정치권의 다양한 인맥도 한 몫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박 전 사장은 전·현직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국회의원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밖에 그동안 대우건설 출신이 사장에 올랐던 내부 전통과도 어긋난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대우그룹 해체 이후 대우건설 사장은 현직 전무급 이상 임원 중에서 선발돼 왔다.
 
특히 업계에서는 대우건설과 마찬가지로 산업은행이 최대주주인 대우조선해양이 낙하산 인사로 인한 대규모 회계 부정과 횡령 사건이 진행 중이어서 이에 대한 거부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노조는 18일 기자회견에 이어 19일에도 여의도 산업은행 후문 앞에서 낙하산 사장 반대 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