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장에서)해수부 장관 앞에 놓인 최우선 과제
2017-06-13 06:00:00 2017-06-13 06:00:00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부산 출신의 3선 의원이다. 1962년생으로 부산에서 고등학교를 마친 뒤 고려대에 입학, 1985년에는 총학생회장을 지낸 이른바 86세대의 맏형 격이다. 김영삼 전 대통령 정부에서는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지냈고, 'YS의 셋째 아들'이라는 별칭도 붙었다.
 
2000년 서울 광진구에서 국회에 입성한 뒤 2003년에는 한나라당을 탈당, 열린우리당 창당을 주도했다. 이후 19대 총선에서는 고배를 마셨지만 2016년 부산 진구에 출마해 국회에 재입성 했다. 현재는 부산 출신에 부산 지역구인 점을 감안해 '해양수산' 관련 산업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다.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14~15일 예정돼 있다. 하지만 현역 의원으로 이미 검증 과정을 거쳤고, 또 출신을 비롯한 그의 이력이 해수부 장관에 적합하다는 평이 많아 큰 이견 없이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해수부 공무원들 사이에서도 김 후보자가 해수부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합리적인 인물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또 위원장직을 맡으며 정부와 적극적인 소통을 이끌어냈다는 점도 높이 평가 받았다.
 
지난 2월에는 '바닷모래 채취중단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서 만장일치로 이끌어 냈고, 출어경비 지원을 위한 수산업법 개정안도 발의했다. 이른바 해양수산 전문가로 해양수산 강화를 약속한 문재인 대통령 공약의 기틀을 마련하기도 했다.
 
지난 정부 시절 한진해운 파산과 세월호 등으로 악재가 잇따르며 또 다시 존폐 문제까지 거론됐던 해수부는 문 대통령의 당선이 매우 반가울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 당선 이후 불과 이틀 만에 기대는 우려로 변했다. 청와대 비서실 조직 개편안에서 해수부의 소통 통로인 해양수산비서관이 사라졌다. 새 정부의 해양수산 강화에 대한 기대가 컸던 만큼 해양수산계는 크게 반발했고, 이후 조직 개편에 대한 대안도 나오지 않아 오히려 불안함이 커지는 계기가 됐다.
 
이 불안함을 해소하는 것이 김 후보자의 가장 큰 역할이다. 문 대통령의 해양수산 강화 공약이 헛구호에 그치지 않도록 제대로 된 결과물을 만들어내려면 김 장관 후보자가 청와대와 정부의 연결고리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
 
세월호 마무리를 비롯해 해수부 앞에 산적한 현안도 해결해야 하고 해양수산 업계의 부흥도 챙겨야 하는 김 후보자의 어깨는 무겁다. 해양수산에 대한 전문 지식도, 리더십도 필요하다. 하지만 지금 당장 그가 가장 고민해야 할 부분은 이번 정권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해양수산업계가 또 다시 외면 당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을 잠재우는 것이다.
 
이해곤 정경부 기자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