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판문점서 1일 남북 고위급회담…철도연결·연락소 설치 등 논의
남 조명균·북 리선권 수석…적십자·군사회담 논의할수도
2018-05-31 12:44:35 2018-05-31 12:44:35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남북 고위급회담이 1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린다.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해 경제·체육·사회를 망라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고위급 회담은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2차 남북 정상회담 합의에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 다음 날 “우리(남북 정상)는 4·27 판문점 선언의 조속한 이행을 재확인했다”며 “이를 위해 남북 고위급회담을 6월1일 개최하고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연이어 갖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고위급회담에서 논의할 예상 의제로는 동해선·경의선 등 남북 간 철도·도로 연결과 적십자·군사회담 일정조율,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설치, 6·15 남북공동행사, 산림협력 등이 꼽힌다. 양측 대표단 면면에서도 이같은 분위기가 감지된다. 양측이 교환한 대표단 명단에 따르면 우리 측에서는 조 장관을 수석대표로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김남중 통일부 통일정책실장,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이 나선다. 북에서는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을 필두로 김윤혁 철도성 부상, 원길우 체육성 부상,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이 참석한다.
 
이 중 우리 측 김정렬 차관과 북측 김윤혁 부상이 철도·도로 연결, 김남중 실장과 박용일 부위원장이 8·15 남북 이산가족 상봉문제를 각각 다룰 것으로 보인다. 노태강 차관과 원길우 부상은 8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북 단일팀 구성, 김남중 실장과 박명철 부위원장은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설치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북 대표단이 지난 2016년 탈북한 여종업원 송환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대해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기획탈북 의혹을 제기한) 방송 내용에 대해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회담 중 산림협력이 의제로 다뤄질 경우 우리 측 대표단 교체대표에 포함된 류광수 산림청 차장이 안문현 심의관 대신 참여할 방침이다. 정부는 4·27 남북 정상회담 후속조치로 산림연구협력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준비 중이다.
 
남북 고위급회담은 당초 지난 16일 열리고 했으나, 북한이 한·미 연합공중훈련(맥스선더)을 이유로 당일 새벽 취소해 연기된 바 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왼쪽)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3월29일 오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