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수수료 '0', 소상공인페이 도입 시동(종합)
서울시-29개 기관·사업자 '제로페이' 협약…박원순 "거대한 전환"
2018-07-25 19:10:50 2018-07-25 19:10:50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서울시가 민간은행·플랫폼사업자들과 손잡고 소상공인 고통분담을 위한 '제로페이(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서비스)'를 연내 도입을 목표로 본격 추진한다.
 
서울시는 25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29개 참여기관과 업무협약식을 체결하고 "66만 서울 자영업자들의 삶의 문제 해결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협약에는 카카오페이를 비롯해 페이코, 비씨카드 등 5개 민간 결제플랫폼 사업자와 신한·우리은행 등 11개 시중은행이 참여했다. 결제플랫폼 사업자들이 소상공인에 한해 오프라인 결제 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하고, 시중 은행은 플랫폼 사업자로부터 받아오던 계좌이체 수수료를 면제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시에 이어 부산·인천·전남·경남 등 4개 광역지자체도 연내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이 모델을 2020년까지 전국으로 확산해 나간다는 목표다.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제로페이는 고객이 스마트폰 앱으로 판매자 QR코드를 찍으면 판매자 계좌로 금액이 이체되는 결제 시스템이다. 카드사와 VAN사, PG사 등 기존의 중간결제망을 거치지 않아 수수료가 0%대로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향후 시는 결제플랫폼 사업자와 은행과 함께 기본 인프라에 해당하는 ‘공동QR코드'를 개발해 허브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기본 인프라가 구축되면 매장에 하나의 QR코드만으로 소비자가 어떤 결제플랫폼을 이용하더라도 사용이 가능해 편리성이 제고된다. 또 서울뿐 아니라 전국 가맹점에서 이용이 가능해 확장성이 높아진다.
 
아울러 시는 제로페이의 전국적 확산을 위해 다양한 이용자 유입책을 구상하고 있다. 우선 정부가 발표한 ▲소득공제율 최고수준 40% 적용(기존 현금영수증 30%, 신용카드 15%) ▲결제 앱에 교통카드 기능 탑재 ▲각종 공공 문화체육시설 할인혜택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날 박원순 시장은 “제로페이가 각자도생의 삶에서 공동체적 삶으로 가는 거대한 전환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자영업의 위기는 우리 사회가 해결할 핵심과제다. 우리는 자영업자의 위기를 같이 해결할 지혜를 갖고 있고 그런 협력과 연대의 힘이 오늘 이 자리에 작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협약에 참여하지 못한 민간 사업자, 금융기관, 단체의 추가적인 동참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력노력을 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시는 제로페이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안착되도록 행정적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2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박남춘(왼쪽부터) 인천시장,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김경수 경남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