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4개 택시단체 "카풀 서비스 합법화 반대"
2018-07-31 18:23:25 2018-07-31 18:23:25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택시 노동자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4개 택시단체가 승차공유(카풀) 서비스 합법화 논의에 반대 성명서를 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단체는 31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가 일방적으로 자가용 불법 영업을 합법화하려는 움직임에 택시업계는 강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택시업계는 승차공유 서비스를 자가용 불법 영업으로 규정하는 한편 이재웅 쏘카 대표의 혁신성장본부 공동 민간본부장 선임 역시 반대했다. 4개 단체는 "자가용 불법 영업 논란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사기업 대표를 정부기관 대표로 선임하는 것이 정부의 자세인지 묻고 싶다"며 "승차공유 서비스를 빌미로 일부 플랫폼업체가 자가용 불법 영업을 자행하는 것은 허용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특정 기업집단의 이익을 염두에 두고 일방적으로 규제개선을 추진하면 택시업계는 강력한 생존권 사수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며 TF 등 논의기구 구성을 정부에 요구했다. 기획재정부는 전날 혁신성장본부 민간본부장에 다음커뮤니케이션 창업자 출신의 이 대표를 내정했다.
 
전날 추진될 예정이던 국토부와 카풀 서비스 업체와의 업무협약(MOU)은 연기된 상태다. 이날 4개 택시 단체 대표자는 모여 이 사안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했다. 이날 성명서는 회동 직후 나왔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관계자는 "기재부의 일방 추진에 반대하며 자가용 불법영업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라며 "교통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국토교통부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택시 노사 3개 단체 '택시정책현안간담회'. 사진/뉴시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