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입국장 면세점 도입 검토" 문대통령, 15년 논의 쐐기 박나
"해외여행 국민 불편 덜 것…해외소비 국내소비로 전환"
2018-08-13 16:34:29 2018-08-13 16:34:29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입국장의 혼잡 등 예상되는 부작용의 보완 방안까지 포함해서 입국장 면세점 도입 방안을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혁신이 특별한 것이 아니라 경제와 국민 생활의 크고 작은 불합리와 불평등을 바로 잡는 것이 혁신”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해외여행 3000만명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지만, 입국장 면세점이 없기 때문에 시내나 공항면세점에서 구입한 상품을 여행기간 내내 휴대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면서 “우리의 관광수지 적자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고, 우리 국민들의 국내 소비 증가보다 해외 소비 증가율이 몇 배 높은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입국장 면세점의 도입은 해외여행 국민들의 불편을 덜어주면서 해외 소비의 일부를 국내 소비로 전환하고, 아울러 외국인들의 국내 신규 소비를 창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효과 때문에 전세계 71개국 135개 공항에서 입국장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 일본과 중국에서도 이미 도입했고 확대하는 추세”라면서 “특히 중견·중소기업들에게 혜택이 많이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함께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한편 입국장 면세점은 2003년부터 수차례 도입이 시도됐지만, 기내 면세점 수입이 줄어드는 것을 걱정하는 대형 항공사와 입국장 혼잡을 우려하는 관세청 등의 반대에 부딪혀 번번이 무산됐다. 반면 중국은 2016년부터, 일본은 2017년부터 입국장 면세점을 개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