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8 국감)고용부 산하기관서도 친인척 채용 도마
이기권 전 장관 사위 특혜도…여야 "모든조치 취해야"
2018-10-24 16:58:33 2018-10-24 17:37:2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공공기관의 친인척 고용세습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여야는 산업인력공단과 기술교육대학 등 고용노동부 산하기관들의 잇달은 채용비리 의혹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임이자 의원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산하기관 국감에서 "산업인력공단이 검정원 직원 중 재고용한 68명 가운데 6명의 자녀 혹은 조카가 상시검정직 5급 혹은 6급으로 공단에 신규 채용됐다"며 "(검정원 직원들은) 채용공고 없이 입사하거나 채용기간이 임의로 단축되는 등 절차 과정이 부적절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동만 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은 "6명 중 한명은 공채로 정식으로 들어왔는데, 우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저도 세습, 취업비리를 반드시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감사원 청구를 통해 울산경찰서에서도 수사 중"이라고 답했다.
 
여당에서도 채용비리 문제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은 "검정원의 채용과정이 불투명해 채용비리를 근절하는 얘기를 계속해왔다"며 "고용부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신창현 의원은 공단이 시행하는 국가 자격시험 부정행위 문제를 지적했다. 신 의원은 "(부정행위가) 2014년 26건 이후 매년 45건, 46건, 45건으로 늘었고 올해 9월까지 82건으로 증가했다"고 꼬집었다.
 
한 의원은 또 이기권 전 고용부 장관의 사위가 고용부 산하 기관인 한국기술교육대학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 경력 없이 경력직에 채용된 후 정규직으로 전환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당시 장관 사위의 인사기록 카드를 보면 해당 경력이 전무하고 심지어 관련 수업을 수강한 내역도 전혀 없다"며 "이상해서 신평원에 채용 관련 서류를 제출해달라고 했는데, 다른 것은 다 있는데 심사위원들이 평가한 내용만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했다.
 
김기영 기술교육대학 총장은 "저도 직접 면접을 한 게 아니라 상세한 것은 말씀드릴 수 없다"면서 "경찰에서 수사하면서 관련 서류를 분실한 것으로 보고 받았다"고 말했다. 
 
김동만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오른쪽)과 심경우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