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 "국회가 부르면 나가겠다"
"수사에 대한 사법통제있어야 국민 기본권 보호…출석 요구하면 성심껏 답변할 것"
2019-05-07 09:53:19 2019-05-07 16:38:22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강도 높은 검·경수사권 조정 반대 표명으로 여론의 집중을 받고 있는 문무일 검찰총장이 국회에서 요구하면 직접 출석해 답변하겠다고 말했다.
 
문 총장은 7일 해외순방 조기 귀국 후 첫 출근에서 대검찰청에서 만난 취재진이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보고에 직접 나가실 계획인지 묻는 질문에 "국회에서 출석을 요구하시면 성심껏 준비하여 답변드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총장은 이에 앞서 "수사에 대한 사법적 통제와 더불어 수사의 개시, 그리고 종결이 구분되어야 국민의 기본권이 온전히 보호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면서 "검찰을 비롯하여 수사 업무를 담당하는 모든 국가기관에 이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깊이 있는 국회 논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넓어지고 있어서 다행이고 한편으론 고맙게 생각한다"면서 "검찰은 과거에 대한 비판의 원인을 성찰하고 대안을 성심껏 개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국 민정수석이 전날 문 총장의 우려도 경청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선 "깊이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해석했다.
 
문 총장은 지난 달 29일 자치경찰제 도입 등 일부 내용이 누락된 검경수사권 조정안이 국회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되자 해외 순방 중 “현재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형사사법제도 논의를 지켜보면서 검찰총장으로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면서 “형사사법 절차는 반드시 민주적 원리에 의해 작동돼야 하지만 현재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법률안들은 견제와 균형이라는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고 강하게 반대했다. 이어 지난 2일에는 에콰도르 순방 등 남아 있는 해외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예정 귀국일인 9일에 닷새 앞선 지난 4일 귀국했다. 
 
문 총장은 이날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해외순방 동안 있었던 현안을 보고 받고 패스트트랙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법안에 대해 반발하며 해외 출장길에서 조기 귀국한 문무일 검찰총장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