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비상경제시국' 판단, 조만간 '특단의 대책' 발표"
김용범 기재차관,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 주재
2020-02-24 09:49:19 2020-02-24 09:49:19
[뉴스토마토 안창현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현 상황을 비상경제시국으로 판단, 국민안전 확보와 경제적 영향 최소화를 위해 조만간 특단의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4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지역사회 전파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코로나19 사태가 중대한 분수령을 맞고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김 차관은 "정부는 전날 위기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리고,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개학을 1주일 연기하는 등 국민안전 확보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면서도 "사태의 향방에 대한 불확실성과 금융·실물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실물경제 측면에서 방한 관광객이 감소하고 내수와 소비, 대중수출 등이 위축되면서 지난해 연말부터 나타나고 있던 경기개선 흐름을 제약할 우려가 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김 차관은 "과거에 비해 중국경제의 비중과 글로벌 밸류체인의 연계성, 국가 간 인적교류 등이 크게 확대된 만큼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며 "향후 사태가 장기화되는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해 우리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기회복 모멘텀을 지키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정부는 우선 방역과 진단, 치료 등을 위한 중앙정부 목적예비비 1041억원과 지자체 예비비·재난관리기금 등 약 1082억원을 신속히 집행하는 등 정부 가용자원을 총동원한다. 또 그동안 순차적으로 발표해 온 피해업계에 대한 세정·금융 지원방안, 소상공인·항공해운·관광·지역경제 등 분야별 지원방안, 적극행정 면책조치 들을 차질없이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외환시장 상황도 각별히 주시할 계획이다. 2월 중순 들어 국내 금융시장에서 주가가 약세를 보이고 국고채 금리도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 차관은 "관계기관 간 긴밀한 공조체제 하에 금융시장 동향과 국민 불안감을 악용한 불공정 행위 등을 엄중히 주시할 예정"이라며 "특히 외환시장 상황을 각별히 주시 중이며 투기 거래 등으로 환율의 일방향 쏠림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필요한 조치를 단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창현 기자 chah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