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문 대통령,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협상 지시

정부 제의에 미국 동의…미사일 탄두 중량 늘릴 듯

2017-07-29 16:11

조회수 : 6,24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협상을 지시했다. 한미 양국은 사거리 800km 미사일의 탄두 중량을 늘리기 위한 미사일 지침 개정 협상을 개시할 예정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오늘 새벽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가 끝난 뒤 정의용 안보실장에게 한미 정상회담에서 논의했던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 협상을 즉각 개시할 수 있도록 미국 측과 협의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의용 실장은 이날 새벽 3시 허버트 맥마스터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과 통화해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 협상을 공식 제의했다. 미국 측은 이날 오전 10시반쯤 개정 협상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윤 수석은 “한미 양국이 최대한 이른 시일 내 미사일 지침 개정협상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한미 양국은 2012년 한국군의 탄도미사일 사거리를 300㎞에서 800㎞로 늘리되, 해당 미사일 탄두 중량은 500kg으로 제한하는 데 합의했다. 윤 수석은 “현재 한미간 미사일 사거리는 800km, 탄두 중량은 500kg으로 한도가 합의돼 있는데 이를 늘리는 방향으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며 “탄두 중량 부분에 대해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한미 양국은 이번 협상에서 미사일 탄두 중량을 500kg에서 1t으로 늘리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새벽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북한이 지난 28일 밤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것과 관련해 긴급소집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