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해곤

산업부 "혁신성장 이끌 인력 8000명 양성"

올해 1460억원 투입…산업·에너지 등 전문 인력 지원

2018-01-10 16:38

조회수 : 3,62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해곤 기자] 정부가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면서 혁신 성장을 이끌 분야별 전문 인력 80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관련 예산은 1460억원이 투입된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혁신성장과 일자리 중심 경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산업·지역·에너지·무역 등 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산업인력 양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18년도 산업부 인력양성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번 계획의 3대 중점과제로 ▲4차 산업혁명 맞춤형 신산업 분야 인력양성 강화 ▲현장실무 능력을 갖춘 산업전문인력 양성 ▲일자리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사후 관리체계 강화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산업분야에서는 첨단신소재 3D 프린팅, 친환경·스마트선박, 웨어러블 스마트디바이스, 고신뢰성 기계부품, 고부가 금속소재 등 5개 신산업에 대한 인력양성사업을 신설(80억원)해 석·박사 130명을 신규 지원한다.
 
지역 분야는 산업단지와 대학이 통합된 산·학융합지구에서 학부생·대학원생 대상으로 기업과의 산·학 공동연구, 프로젝트 실험실 등을 지원해 현장형 기술·연구인력 2463명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근로자 및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 5340명을 대상으로 평생학습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문재인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따라 에너지 분야에서는 에너지 전환 대응과 미래 에너지산업 선도를 위해 태양광·풍력·원전해체 등의 석박사 연구·개발(R&D) 전문인력 양성도 신규로 지원한다.
 
정부는 에너지·자원, 기후변화 대응, 신재생·전력·원자력 분야에서 학부·대학원생·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기업 R&D와 연계를 강화한 계속지원 형태로 현장 맞춤형 연구전문인력 1500명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무역 분야에서는 전국 20개 대학에 설치된 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단(GTEP)을 통해 예비 무역인력(대학 3~4학년) 1280명에게 지역별로 특화된 무역 실무 교육을 진행한다.
 
정부는 이같은 산업인력 양성이 양질의 일자리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분기별로 취업 현황을 점검하는 등 사업관리도 대폭 강화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혜 인원(학생)에 대해 취업·퇴직·재취업 등 취업경로를 3년 동안 추적 조사해 장기적 효과를 조사하겠다"며 "취업률 등 일자리 관련 지표를 중점 성과관리 지표로 선정하고, 분기별로 취업 현황을 점검하는 등 사업관리를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18년 산업통상자원부 인력양성 계획. 그래픽/뉴스토마토
 
세종=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 이해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