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의약품 관세 2주내 발표"
제약 공장 건설 승인 시간 단축 지시
2025-05-06 09:22:44 2025-05-06 09:22:4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 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미국 내 의약품 제조에 인센티브를 부과하는 행정명령 등에 서명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이혜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 시간) 의약품에 대한 품목별 관세를 2주 안에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미국 내 의약품 제조에 인센티브를 부과하는 행정명령 등에 서명한 후 "앞으로 2주 동안 모든 답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의약품 가격과 관련해 다음 주에 큰 발표를 할 것이라면서 전 세계 다른 나라와 비교해 미국이 불공정하게 갈취당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의약품 등에 대한 품목별 관세 부과 방침을 반복적으로 밝힌 바 있는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의약품 수입이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할 것을 상무부 등에 지시한 바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식품의약국(FDA)에 미국에 제약 공장을 짓는 데 걸리는 승인 시간을 단축하도록 지시하고 환경보호국에도 관련 승인 절차를 빨리 진행하라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행정명령에는 해외 의약품 제조시설에 대한 검사 수수료 인상과 외국 제약업체의 유효성분 출처 보고 시행 개선 등의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위험한 기능 강화 연구에 연방 자금 투입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에도 서명했습니다.이 행정명령은 변종 바이러스 등 기능 강화 연구 가운데 해외에서 진행되는 연구에 대한 지원을 금지하고 생물학 연구의 안정성과 보안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행정명령에 서명하며 "이것은 중요한 사안"이라면서 "(이 조치가 있었다면) 우리가 겪었던 문제를 안 겪었을 수도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혜현 기자 hyun@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강영관 산업2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