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강화되는 수입 규제, 민관 머리 맞댄다
'수입규제 대응사례와 정보 교류회' 개최
2016-08-25 17:56:20 2016-08-25 17:56:20
[세종=뉴스토마토 이해곤기자]글로벌 경기 침체로 각국이 수입규제를 강화하는 추세를 보임에 따라 정부가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철강과 석유화학, 섬유, 제지 등 수입규제 조치가 자주 발생하는 주요 업종 종사자를 대상으로 '수입규제 대응사례와 정보 교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류회는 지난 9일 발표한 수입규제 대책의 후속 조치로 다양한 업종들에서의 수입규제 대응경험과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효과적인 대응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류회에는 산업부와 업계 관계자들, 무역협회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에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박원 삼정회계법인 이사는 최근 미국 철강 케이스를 중심으로 철강 분야 반덤핑 수입규제 현황과 대응사례를 발표했고, 법무법인 김앤장의 윤주환 회계사는 석유화학제품에 대한 무역구제 제소 특징과 중국의 테레프탈산 반덤핑 대응사례, 반덤핑 조사 대응전략 등을 소개했다.
 
정부는 한국 기업들의 부당한 수입규제 조치에 대해 적극 대응할 것을 약속했다. 
 
강명수 산업부 통상협력국장은 "최근 유럽연합(EU)의 방향성 전기강판 반덤핑 조사, 터키의 휴대폰 세이프가드 조사, 중국 아크릴섬유 반덤핑 조사 등에 민관이 적극 대응해 우리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한 사례가 다수 있다"며 "산업부는 해외에 나가 있는 우리 기업들이 수입규제 절차 상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제소 초기 단계부터 민관이 긴밀하게 협조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했다.

세종=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