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주택시장·건설사, '일단 지켜보자'…올 겨울은 '관망 모드'
정부정책·금리인상 등 변수…신중한 분위기 이어질 전망
2017-12-04 15:39:02 2017-12-04 17:43:16
[뉴스토마토 조한진 기자] 주택시장과 건설업계가 돌다리를 두드리고 있다. 8·2 부동산대책 이후 주거복지로드맵이 발표되고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등 변동성이 확대되면서다. 당분간 ‘관망 모드’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시장과 업계의 분위기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정부가 주거복지로드맵을 통해 무주택 서민·실수요자에게 향후 5년간 100만호를 공급한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신혼부부·사회초년생·생애최초 구매자 등이 주택 매입 계획을 미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정부가 경기도 성남과 부천 등 입지환경이 비교적 우수한 40여곳에 대한 신규 공공택지 개발까지 예고한 상황에서 실수요자들은 시장 상황을 더 지켜본 뒤 매입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기준금리인상도 주택 시장의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한국은행은 6년 5개월 만에 기준 금리를 1.25%에서 1.50%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시장에서는 내년에도 금리가 1~2차례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임대차시장 투명성·안정성 강화방안’이 이달 중 발표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임대사업자와 다주택자는 물론 무주택 실수요자의 관망세가 더욱 짙어지고 있다.
 
실제 강남권 인기 아파트 단지의 열기도 다소 가라앉은 모습이다. 지난달 하순까지 매물을 찾기 어려웠던 아파트 단지는 주거복지로드맵과 기준금리 인상 이후 ‘조금 더 지켜보자’는 분위기가 매수자들 사이에 확산되고 있다. 시간을 두고 가격하락을 기다리겠다는 것이다.
 
윤지해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책임연구원은 “당분간 겨울 비수기의 본격적인 시작과 수도권 중심의 아파트 입주물량 증가로 인해 매매·전세시장 모두 뚜렷한 움직임을 나타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건설사들 역시 한동안 주택 시장의 흐름을 지켜볼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신 총부채상환비율(DTI)과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등 여신규제가 시장 미칠 영향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우선 정부정책과 금리 인상 영향으로 주택 시장의 단기 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추가 금리 인상이 현실화 될 경우 중도금 대출 이자 등의 부담이 확대돼 신규분양 시장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건설사들은 내년에 보수적인 경영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외부 충격을 최소화 하면서 출구전략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건설사들의 주요 먹거리인 재건축시장의 부담을 최소화 하는 데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크다.
 
건설사 관계자는 “기존 수주 물량이 있어 내년에는 정부정책과 금리인상 등이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 같다”면서도 “시간을 두고 시장의 상황을 지켜봐야 확실한 방향성이 나오겠지만 내년 보다는 후년이 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사진/뉴시스
 
조한진 기자 hj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