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가치 반영한 평가모형개발 추진
입력 : 2018-06-14 16:33:58 수정 : 2018-06-14 16:33:58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사회적 경제기업의 신용도를 평가할 때 경제적 성과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도 함께 확인할 수 있는 평가모형이 개발된다.
 
14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조회사인 이크레더블과 함께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밝혔다.
 
협약에 따르면 이크레더블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사회적 가치지표를 반영해 사회적 경제기업의 대출심사 시 활용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 평가모형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크레더블은 협약을 계기로 사회적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모형을 설계하고, 신용조회사로서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사회적 경제기업 신용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7월부터 사회적 경제기업에 대한 대출심사에 활용한다. 또 심사 시 사회적 가치등급을 산정하여 금리우대 등 인센티브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서민금융진흥원은 경제적 가치를 우선시하는 제도권금융과 차별화하고, 금융 사각지대까지 포용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사회적 가치평가 모형 개발에 필요한 사회적 가치 지표개발 경험을 제공한다. 향후 지속적으로 사회적 가치지표의 고도화에 따른 변경사항에 대해 각 기관들과 적극 공유하기로 했다.
 
김종각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본부장은 "사회적 경제기업의 신용평가에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게 되면 자립성과 지속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윤영 서민금융진흥원 원장은 "사회적 경제기업 심사기준에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는 것은 사회적 가치창출이라는 기업 취지에도 부합하고 보다 정확한 기업평가를 할 수 있다"며 "이를 계기로 다양한 부문에서 사회적 가치를 확산해나가는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진옥 이크레더블 대표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민간차원의 체계화를 시도할 계획"이라며 "향후 신용평가와 기업정보서비스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