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제9차 남북장성급군사회담 31일 열려…JSA 비무장화 등 관심
2018-07-27 14:42:55 2018-07-27 14:42:55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남북은 오는 31일 제9차 남북장성급군사회담을 하고 ‘4·27 판문점선언’에 담긴 군사분야 합의사항의 이행 방안 등을 논의한다. 회담에서는 비무장지대(DMZ)를 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한 시범 조치로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등이 다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문재인정부 들어 지난달 14일 열린 첫 장성급군사회담에서도 현재 권총 등으로 무장한 채 JSA에서 근무하는 남북 장병들이 비무장 상태로 근무를 서도록 하는 방안 등을 놓고 남북 간 의견 교환이 있었지만,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현재 DMZ 내 남북 감시초소(GP)에는 기관총 등 중화기가 반입돼 있어 우리 측은 GP 병력과 장비의 철수 등을 의제로 제안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DMZ에 묻혀 있는 6·25 전사자 공동 유해발굴도 계속 논의될 안건이다. 장성급회담 우리 측 수석대표인 김도균 소장은 지난달 14일 회담 후 브리핑을 통해 “DMZ 공동 유해발굴 문제는 남북정상회담 논의 사항일 뿐 아니라 북미 정상회담에서도 합의한 사안인 점을 고려해 실효적 조치를 취해나가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번 회담은 이례적으로 북측이 먼저 제안했다는 점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국방부 측은 “이번 회담은 북측이 전통문을 통해 ‘남북장성급군사회담’ 개최를 제의했고, 우리 측이 이에 호응함에 따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북측이 제기하려는 의제를 마련하고 접촉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회담에는 우리 측에서 김도균 소장 등 5명이, 북쪽에서도 안익산 중장(우리 측 소장급) 등 5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국방부가 DMZ 내 모든 초소를 없애고 병력과 중화기를 단계적으로 철수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5일 오후 경기 파주시 접경 지역에서 바라본 우리군 초소 모습. 사진/뉴시스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