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비건 대표, 미국인 북한 여행금지조치 재검토 시사…원활한 인도지원 보장 차원
2018-12-19 19:34:23 2018-12-19 19:34:23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미국 정부가 자국 국민들의 북한 여행 금지조치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원활한 대북 인도지원을 보장하는 차원에서다.
 
스티븐 비건 미 대북정책특별대표는 19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방한 후 기자들을 만나 “내년 초 미국 내 지원단체들과 만나 적절한 (대북)지원을 보장할 방법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핵화와 상응조치를 놓고 북미 대화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인도적 대북지원과 이를 목적으로 하는 미국인의 방북 허용 의사를 내비침으로써 북한을 협상장으로 유도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같은 조치를 고려한 이유에 대해 비건 대표는 “두 달 전 미국 국민이 북한에 불법 입국해 억류됐을 당시 북한 정부가 외교 채널을 통해 신속히 추방을 진행했다”며 “이런 과정으로 미 정부는 북한을 여행하는 미 국민의 안전에 대해 더욱 확신하게 됐다”고 말했다.
 
비건 특별대표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으로부터 ‘다음주 워싱턴으로 돌아가면 민간과 종교단체의 대북 인도지원에 대한 (미국의) 정책을 재검토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도 소개했다. 그러면서 “북한에서 활동하는 많은 인도지원 단체들이 엄격한 대북제재로 인해 북한에 대한 지절한 지원이 지연되는 점을 우려하는 것을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비건 대표는 “미국과 유엔은 대북 인도지원 제공을 위한 ‘허가’ 면제요청을 면밀히 재검토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날 입국한 비건 특별대표는 22일까지 한국에 머물며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핵 수석대표 협의(20일), 한미 워킹그룹 회의(21일) 등을 가질 예정이다.
 
스티브 비건 미 대북정책특별대표가 1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방한 후 기자들을 만나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