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곽상도, 문 대통령 딸·사위관련 의혹제기…이낙연 "근거 말해달라"
2019-03-19 21:17:06 2019-03-19 21:17:09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19일 정치분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 딸 문다혜씨 부부의 해외이주 경위와 부동산 증여·매매, 사위 취업 등에 대한 여러 의혹을 제기했다. 답변에 나선 이낙연 국무총리는 "대통령의 사생활이다. 국정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응수했다.
 
곽 의원은 문씨 부부의 동남아시아 이주에 대해 "현직 대통령 딸이 대한민국의 현 상황을 포기한 것인지, 자녀 학교문제로 인한 것인지, (그게 아니라면) 사위가 빚독촉을 피해 딸에게 빌라를 증여했고 독촉한 측에는 거액의 정부 자금이 지원됐다는 말들이 떠돌고 있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이 총리에게 "대통령 딸과 손자에게 2인 1조 3교대 24시간으로 최대 12명의 경호원이 있다고 가정하면 추가 비용이 최대 9억여원 정도가 들 것으로 추산된다"며 "사위의 해외 취업으로 인한 급여수익이 얼마나 되기에 이만한 경호비용을 들여야 하냐"고 추궁했다. 그러면서 "작년 7월 인도 국빈방문 당시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제 딸도 한국에서 요가강사를 한다'고 밝혔으나 다혜씨는 이틀 뒤 교육당국에 아들의 해외이주를 신고했다"며 "대통령 연설이 사실이면 딸은 교육당국에 허위신고를 한 것이냐. 정례회동에서 대통령에게 사실을 물어볼 것이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경호비용은 법에 따라 이뤄지고 있으며 (대통령) 사위의 수익은 제가 알지 못한다"며 "이 정도 문제가 국정인지 의문이다. 이는 사생활에 관한 것"이라고 답했다.
 
곽 의원은 문씨 내외의 부동산 증여의혹을 제기하고 사위가 근무했던 '토리게임즈'가 정부 주도 펀드 공동운용사로 선정된 경위를 조사해 밝힐 것을 촉구했다. 이 총리는 "밝힐 가치가 있다면 알아보겠다"면서도 "가치가 없다면 그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거듭 말하지만 위법이 아니라면 한 개인의 사생활은 보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곽 의원은 "(문 대통령이) 이상직 전 의원에게 한자리 챙겨준 대가로 대통령 사위를 취직시켜준 것 아닌가"라며 사위의 취업청탁 의혹도 제기했다.
 
한편 곽 의원은 이날 질의 과정에서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는 대신 "이런 말들이 떠돈다" "항간에서 떠도는 말"이라는 말에 기대 상당수 질의를 이어갔다. 이 총리도 답변 과정에서 "그렇게 말씀하시는 근거를 제시하시면 좋겠다"고 대응했다.
 
1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7회 국회(임시회) 제5차 본회의 대정부질문에서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