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김미연기자] 이동통신 3사의 점유율 경쟁 틈바구니에서 알뜰폰이 고군분투하고 있다. 저렴한 요금제는 이용 패턴에 맞춰 다각화하고 판매망은 더 늘려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알뜰폰 업체 에버그린모바일은 최근 우체국을 통해 '국내 최저 마이너스 요금제'를 표방하는 'EG제로 30요금제'를 출시했다.
이 요금제는 월 기본료 3000원에 음성 50분과 문자 50건을 각각 제공한다. 하지만 회사측은 기본 제공되는 통화가 기존 통신사로 치면 약 5400원(초당 1.8원 환산)에 해당해 사실상 '마이너스 요금'이라고 설명했다.
가입비와 약정기간이 없다는 것도 장점이며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KT(030200)의 표준요금제에 비해 82% 이상 저렴하다. 단 별도의 데이터는 제공하지 않는다.
에버그린모바일 측은 "단말기 약정기간이 지났음에도 고가 요금제를 사용 중이거나 통화량 대비 비싼 기본료를 내고 있는 고객들에게 안성맞춤"이라고 말했다.
SK텔링크는 고객 이용 패턴에 따라 음성·데이터·문자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내맘대로 요금제'를 출시했다.
기존의 정액 요금제는 음성이나 데이터 등 한 두 가지 항목을 집중 사용할 경우 기본 제공량을 넘어서면 추가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그러나 '내맘대로 요금제는' 2년 약정시 월 기본부담 1만5900원에 음성·데이터·문자를 구분 없이 3만원까지 쓸 수 있으며, 만약 음성으로만 100% 소진한다면 약 166분, 데이터로만 이용한다면 약 600MB까지 이용 가능하다.
또 스페이스네트는 '선불 폰'을 이용하는 고객에 초점을 맞춰 '선불 자동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 서비스는 선불 잔액이 설정 금액 미만으로 떨어졌을 때 자동으로 충전해주는 것으로, 그동안 잔액 충전을 위해 편의점 등을 직접 찾아가거나 가상계좌를 이용해야 했던 불편함을 해결했다.
![(사진캡처=인터넷우체국 사이트)](http://image.newstomato.com/newsimg/2014/6/12/475678/1.jpg)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10일부터 알뜰폰 판매 우체국을 130곳 추가했다.
지난해 9월부터 시·군·구 단위 229개 우체국에서 알뜰폰을 판매하며 7개월여 만에 10만 가입자가 모집되자 앞으로는 농어촌 지역의 주민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읍·면 소재지까지 판매처를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지역별로는 부산경남 36곳, 충청 30곳, 광주전남 25곳 등을 비롯해 경기인천, 대구경북, 전북, 강원 지역 등에서 판매처가 늘어났다.
우정사업본부는 "앞으로도 고객의 접근성 향상과 가계통신비 절감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알뜰폰 판매 우체국을 600여곳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알뜰폰 업계 관계자는 "알뜰폰의 가장 큰 경쟁력은 저가 요금제지만 그만큼 유통망이 중요하다"며 "우체국, 편의점 등의 판매처를 확대하는 것은 무엇보다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늘려 인지도를 높이려는 목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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