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공항 백지화…'김해공항 확장' 최종 결론
안전·환경·경제 등 확장안이 타당…국토부 "후속조치 빠르게 진행할 것"
2016-06-21 17:07:40 2016-06-21 17:49:39
[뉴스토마토 김용현기자] 영남권 지역 갈등을 초래했던 신공항 사업의 입지 타당성 검토에서 결국 '김해공항 확장'이 최종 선택됐다. 연구용역 결과 경제성과 안전성, 환경성 등 모든 요소를 고려했을 때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판단이 내려졌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영남권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보고회를 갖고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해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현재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는 결과가 도출됐다"며 "기존 김해공항을 단순히 보강하는 차원을 넘어 활주로, 터미널 등 공항시설을 대폭 신설하고, 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망도 함께 개선하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신공항 결론 도출을 위해 연구용역을 맡은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총 5가지 시나리오를 설정해 타당성을 검토했다.
 
밀양과 가덕도에 각각 활주로 1개, 또는 2개를 건설하는 시나리오와 김해공항에 신규 활주로 1개를 더 건설하는 방안 등 총 5가지 방안이다.
 
ADPi 장 마리 슈발리에(Jean-Marie Chevallier) 수석 엔지니어는 이날 "접근 가능성과 소음, 비용 등 다양한 측면에 가중치를 두고 여러 시나리오를 검토해 왔다"며 "여러 가중치에 따른 타당성 검토에서 모두 김해공항 확장안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ADPi는 신공항의 연간 수요는 국제선 이용객 2800명과 국내선 1200만명 등 총 4000만명의 승객, 약 36만톤의 화물을 처리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김해공항 확장안의 경우 인근 대구공항을 계속 운영할 경우 3800만명으로 여객 수요를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건설 비용의 경우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가장 경제적인 것으로 이번 연구 용역 결과 나타났다.
 
ADPi에 따르면 김해공항 확장안은 건설비용 324억달러, 도로와 철도 확충 54억달러 등 총 378억달러가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밀양에 신공항을 건설할 경우 활주로 1개 건설 시 412억달러, 2개 건설시 529억달러가 필요하고, 가덕도는 이보다 많은 각각 679억달러, 927억 달러의 비용이 들어가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ADPi는 "가덕도의 경우 심해 매립에 따른 높은 비용이 들고, 건설에 대한 기술적 어려움도 있는 등 김해공항 확장하는 방안에 비해 경제적으로 맞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21일 발표한 '영남권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결과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종 결정됐다. 사진/김용현 기자
 
 
국토부는 영남지역 항공수요 대응에 차질이 없도록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한 후속조치를 조속히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강 장관은 "올해 중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내년 중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는 등 김해공항 확장을 위한 절차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며 "지역 주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로, 철도 등 연결교통망도 충분히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또 이번 김해공항 확장안이 그동안 논란이 됐던 영남권 신공항 문제를 잠재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서훈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이번 김해공항 확장안은 과거 수요조사에 의해 예상된 잠재수요까지 모두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며 "앞으로 영남권 공항 문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서 실장은 지자체의 반발 등 후속 문제 대해 "용역 진행 전과정에서 지자체와의 협의가 뒷받침됐다. 김해공항 확장이 대안으로 포함되는 문제도 지자체에 설명했다"고 말했다.
 
한편, 영남권 신공항 논란은 지난 2006년말 노무현 전 대통령이 신공항 건설에 대한 공식검토를 지시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2007년 3월 정부는 국토연구원 주도로 신공항 건설여건 검토용역에 착수했다.
 
그해 7월에는 이명박 전 대통력이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고, 당시 건설교통부는 "적극 검토가 필요하다"는 1단계 용역결과를 내놓았다.
 
이후 2010년에는 입지평가위원회가 구성되면서 재평가가 진행됐지만 이듬해에 경제성 미흡과 환경훼손 우려에 따라 백지화 됐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은 2012년 대선 공약으로 다시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내세웠고, 국토부는 지난해 프랑스 ADPi사에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을 맡겼다.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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