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교육청 "숭의초, 학교폭력 처리 부적정"…감사 착수
시교육청에 늦장보고·피해 학생에 별도 조치 이뤄지지 않아
2017-06-21 14:13:08 2017-06-21 14:13:08
[뉴스토마토 조용훈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재벌 총수의 손자와 유명 연예인 자녀 등이 연루된 서울 숭의초등학교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 별도 감사를 실시한다. 
 
시교육청은 해당 사안의 처리과정에 있어 부적정한 책임소재를 명백히 하기 위해 감사에 착수한다고 21일 밝혔다.
 
아울러 학교 측이 가해학생 일부를 고의적으로 누락시켰는지 여부도 추가 조사할 예정이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9·20일 이틀에 걸쳐 특별장학을 실시한 결과, 숭의초가 해당 학교폭력 사안을 접수하고도 시교육청에 늦장 보고를 하고, 전담기구 조사를 지연한 사실이 확인됐다.
 
사건이 발생한 지난 4월20일, 당일 담임교사는 해당 사건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인지했다. 피해학생 보호자 역시 4일 후인 4월24일 117학교폭력신고센터에 신고를 했다. 
 
하지만 학교측은 5월12일에서야 이 같은 사실을 시교육청에 보고했고, 5월15일 학교폭력 전담기구를 구성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폭력 사안이 접수되면 학교에서는 지체 없이 학교폭력 전담기구를 통해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학교측은 피해학생에 대한 긴급보호조치를 실시하지 않는 등 학교폭력 사안을 부적정하게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건이 발생한 이후인 지난 4월27일 피해학생이 등교하지 않았지만 학교측은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학교측은 학교폭력 피해학생들의 심리상담을 진행하는 ‘Wee센터’를 소개했다는 입장이지만 결과적으로 어떤 보호조치도 이뤄지지 않았다. 
 
가해학생을 고의적으로 누락시켰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시교육청은 현재로서는 사실 확인이 어렵다는 설명이다. 시교육청은 향후 진행될 감사를 통해 학교측이 의도적으로 학교폭력을 은폐·축소하려고 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시교육청 설명에 따르면 신고 당시에는 가해학생은 3명으로 돼 있었지만 피해학생 보호자는 5월30일 가해학생이 총 4명이라고 주장하며 1명을 추가 요청했다. 
 
이후 지난 6월1일 열린 제1차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자치위)에서는 관련 학생들에 대한 조치 결정을 유보했고, 자치위는 6월12일 열린 제2차 회의에서 추가 심의를 진행해 해당 사안이 학교폭력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취지로 관련 학생 모두에게 '조치없음'을 결정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향후 감사를 통해 학교측의 학교폭력 은폐·축소 시도 등이 발견되면 엄중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6일 대기업 회장 손자와 유명배우 아들 등 숭의초 3학년 학생 4명이 학교 수련회에서 같은 반 학생 1명을 담요로 덮은 뒤 집단 구타했다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지난 19일 서울 중구 예장동 숭의초등학교 앞에서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들이 현장 조사격인 특별장학을 실시하기 위해 차량을 타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