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지역특성 살린 맞춤형 ‘초등돌봄’ 모델 발굴
전국 9개 시·군·구 선정…3년간 80억원 투입
2018-06-27 16:02:36 2018-06-27 16:02:36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온종일 초등돌봄서비스 모델을 발굴한다. 교육부는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 선도사업(이하 선도사업) 지원 지역으로 서울 구로구와 노원구, 성동구, 성북구, 대전 서구, 경기 시흥시 등 전국 9개 시·군·구를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정부는 선정 지역에 3년간(2018~2020년) 총 80억원을 차등 지원한다. 지역 특성에 따라 유형별 모델화한 돌봄 서비스를 사례를 발전시켜 향후 다른 지자체로 확산할 예정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월4일 온종일 돌봄정책을 발표하면서 범정부 공동추진단을 중심으로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약속했다.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약 1조원을 들여 초등돌봄 인원을 현재 33만명에서 53만명으로 늘리고, 전 학년이 오후 7시까지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모델은 도시형과 도농복합형으로 구분해 운영한다. 도시형A는 아파트단지 안 시설이나 주민센터, 도서관 등 지역공공시설을 활용하고, 도시형B는 학교 교실을 활용해 돌봄시설을 운영한다. 도농복합형의 경우 읍면지역은 학교시설을, 신도시는 아파트 등 마을공간을 돌봄시설로 활용한다.
 
아울러 정부는 선도사업의 성과 극대화를 위해 이번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지역에 돌봄 센터의 설치하고 수요자인 아동 중심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각 지역에 컨설팅을 지원한다. 
 
선정된 지자체는 전담조직을 갖추고 교육청과 함께 출퇴근 시간, 방과후, 실직·질병 등 지역 내 초등학생의 돌봄 수요를 조사해 돌봄 공급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선도사업을 통해 도서관, 주민센터 등 지역공공시설이나 학교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돌봄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이라며 "지자체와 교육청 등 지역사회와 연계·협력을 통해 돌봄서비스의 양적 확대뿐 아니라 질적 개선도 도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4일 오후 서울 성동구 경동초등학교 온종일 돌봄교실을 방문해 1일 돌봄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