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일문일답)한명숙 "공천, 공심위가 잘했다"
논란 불구 "여러 면에서 굉장히 알찬 공천" 강조
2012-03-12 13:15:49 2012-03-12 13:16:16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12일 야박한 평가를 받고 있는 공천에 대해 "다른 어느 때보다도 공심위가 (공천을)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한 대표는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공천이 국민의 기대에 부합하지 못해서 싸늘한 비판을 받은 것이 사실이지만 도덕성 등 여러가지 기준을 세워서 아주 독립적이고 자율적이고 공정하게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대표는 "도덕성과 관련해선 원래 공심위에서 결정한 기준이 있다"며 "금고형 이상의 형을 받은 사람의 경우는 배제기준에 속했다. 그러나 진행중인 사건에 대해선 무죄추정의 원칙에 의해서 배제기준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는 공심위에서 결정하고 추진을 했던 것"이라며 "임종석 전 의원 같은 분은 당에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서 그러한 기준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사퇴를 했으며 앞으로 이런 기준에 저촉되는 사람들도 결단이 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이번 민주당의 공천은 사실상 여러가지 면에서 굉장히 알찬 공천이었다"며 "신인이 기득권을 가진 사람보다 잘 진출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는 여러 지표도 개발을 했고, 국민경선·모바일선거라는 것은 역사상 처음으로 도입한 것"이라고 재강조했다.
  
다음은 한 대표와의 일문일답.
  
-최근 당 내분으로까지 번졌던 총선 공천에 관해 묻겠다. 민주당 공천에 대해서 시중의 평가가 무척 가혹하다. 민주당이 민심을 쉽게 보고 오만하고 안일했던 것 아니냔 지적이 나오는데 한 대표의 총평은?
 
▲민주당의 공천이 국민의 기대에 부합하지 못해서 싸늘한 비판을 받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원래 말씀하신 도덕성과 정체성 등 여러가지 기준을 저희가 세워서 아주 독립적이고 자율적이고 공정하게, 다른 어느 때보다도 공심위가 잘했다고 생각한다.
 
도덕성과 관련해선 원래 공심위에서 결정한 기준이 있다. 금고형 이상의 형을 받은 사람들의 경우는 배제기준에 속했다. 그러나 진행중인 사건에 대해선 무죄추정의 원칙에 의해서 배제기준이 아니었다. 그것을 공심위에서 결정하고 추진을 했다.
 
그러나 임종석 전 의원 같은 분은 당에 누를 끼치지 않기 위해서 그러한 기준에도 불구하고 자기 자신이 사퇴를 했으며, 앞으로 이런 기준에 저촉되는 사람들도 앞으로 자신의 결단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번에 민주당의 공천은 사실상 여러가지 면에서 굉장히 알찬 공천이었다. 신인이 기득권을 가진 사람보다 잘 진출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는 여러 지표도 개발을 했고, 우리가 했던 국민경선·모바일선거라는 것은 역사상 처음으로 도입한 것이다. 어떻게 보면 실험무대였지만 조금씩 이변이 일어나고 있다.
 
아직 경선이 마무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마무리되고 총평을 한다고 하면 우리가 선택한 기준과 국민참여경선, 모바일경선은 미래지향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자부한다.
 
-굉장히 알차다고 하셨는데 내용적으론 그랬을지 모르지만 국민의 느낌은 그렇지 않다. 무죄추정의 원칙을 친노 486에는 적용해서 공천을 주고, 청목회 연루로 동정 여론이 있는 최규식 의원은 주지 않는 현상을 보면서 국민들은 기준이 코에 걸면 코걸이고 귀에 걸면 귀걸이란 느낌을 받았다.
또 결단이 있을 것이라 하셨는데 이화영 전 의원이 공천을 반납한다는 말씀인지? 그리고 실무능력이 민주당이 굉장히 떨어진다는 평가도 있다.
 
▲공심위가 존재하는 것은 기본적인 원칙을 정해놓고 경우에 따라 자신들의 판단을 하기 위해 있는 것이다. 무죄추정의 원칙을 정했다 하더라도 그 내용이 이것은 정말 공천을 하면 안되겠다는 공심위의 판단이 있으면 그 판단을 적용하는 것이다. 그런 원칙만 가지고 일률적으로 다 자른다면 실무자 하나가 다 자르면 된다. 공심위원들의 판단이 적용된 것이라고 말씀을 드린다.
 
그리고 저는 여러가지 기준에 의해서 지금 지적받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자신들의 판단에 의해서 자신들이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기대를 하고 있다. 여기서 제가 이름을 거론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
 
저희들이 사실 85% 정도 심사가 마무리되고, 경선을 하고 있지만 이 경선이 다 끝나고 전체적인 것을 본다면 새로운 신인의 등장이라든지 여성의 등장이라든지 저희들이 가지고 있는 정체성 있는 유능한 미래를 이끌 사람들을 공천했다는 것 등을 볼 때 저희들이 열심히 해서 알찬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고 아까 말씀을 드렸다.
 
그리고 저희들이 실무능력이 떨어진 것이 아니냐, 어떤 의미에서는 조금 포장을 잘못한 측면이 있지 않았냐고 생각은 한다. 그러나 눈에 보이는 포장보단 저희가 원칙대로, 우리가 세운 다른 어느 때 보다도 훌륭한 지표를 개발해서 세운 것대로 하면 국민이 믿어줄 것이란 확신을 갖고 공천을 했고, 또 그런 평가를 받을 것이라 생각한다.
 
-공천 결과를 보면 김대중 전 대통령과 가까웠던 친DJ인사들은 물을 먹고 친노는 공천을 받아서 친노일색이라는 지적이 있다. 보이지 않는 편향성이 존재하는 것은 아닌지?
 
▲인터뷰를 할 때 마다 친노, 친DJ 이런 말을 많이 들었는데 정말 우린 김대중 대통령의 정신, 예를 들어 이해찬 총리나 한명숙은 친노로 분류된다. 그런데 저희들은 김대중 대통령에 의해서 발탁된 사람이다. DJ의 뜻을 따르고 그 밑에서 정치와 원칙을 배워서 한 사람들이다. 이어서 노 전 대통령과도 함께 일을 했다. 지금 김과 노를 구분하는 것은 민주정부 10년을 둘로 갈라놓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것은 분열적 사고고 언론에서 자꾸 이러는 것은 맞지 않는 것이다.
 
공천받은 사람 중 친DJ, 친노 아닌 사람이 없다. 반노, 반DJ가 없다. 우리는 하나의 틀에서 하나의 정신을 가지고 김과 노의 정치철학을 한 몸에 한 정신으로 정치하는 사람들이다.
 
다만 이번에 민주계 분들이 탈락하면서 반발이 많이 일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그러나 저는 그분들에게 호소하고 싶다. 너무 가슴이 아프다. 저하고도 너무 가깝고 동지였고, 그 분들은 군사독재시대부터 민주당을 지키기 위해 감옥도 가고 고문도 당하고 처절한 인생을 사신 분들이다.
 
호남이 몰락했다기 보다는 이제는 호남에서도 결과적으로 세대교체가 일어나는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 호남에서 많은 이변이 일어날 것이다. 많은 현직 의원들이 탈락을 하셨는데 그 분들이 탈락하면 경상도 사람, 서울사람이 당선되는 것이 아니다. 거기서는 또 호남의 좋은 분들이 나타나셔서 경쟁력 있는 분들이 당선이 될 것이다. 변화가 있는 것 뿐이지 친DJ가 몰락하고 친노가 살아났다 이런 표현은 참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저희는 하나라고 다시 한번 강조한다.
 
-2,30대 젊은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는 정당을 만들겠다며 공천 혁명을 강조했다. 그런데 보니까 2, 30대는 5%도 안된다. 반면 친노와 486이 절반 이상을 지역구에서 차지했다. 주말의 경선 결과도 보면 조직력이 강한 전·현직 의원들이 강세를 보였다. 현재와 같은 구도라면 정치신인의 진출이 불가능한 것이 아닌지.
 
▲솔직히 말씀드리면 청년세대가 민주통합당에 들어와서 함께 정책을 정하고 함께 논의할 수 있는 구조가 굉장히 좋아져있다. 저희들은 이번에 2040세대들의 민주당으로의 공간을 넓히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통합하는 과정에서 청년비례대표 4명이 어제 탄생했다. 여성 2명과 남성 2명, 20대 2명에 30대 2명이 탄생한 것이다. 참으로 감동적이다. 그들이 펴낸 락파티라는 아주 두꺼운 과제가 있는데, 저는 그것을 보고 이 청년들이 자신들의 문제인 반값등록금을 반드시 이루겠구나 생각했다.
 
자신들의 문제를 선배들에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가지고 있다. 그들도 주권자이다. 그동안 민주당이 노쇠해서 청년들이 들어올 길이 좁았는데 확 넓혀서 그들이 민주당을 흔들고 정치권을 흔들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저희는 SNS 정당을 만들어서 스마트 정당이 될 것이다. 2000만 스마트 시대가 도래했다. 그리고 지금은 5200만명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는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에 청년들에게 옛날처럼 입당의 문을 높이는 것 아니라, 어떤 한 정책을 만들기 위해 1주일 동안 당원이 되겠다든지 그럼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문턱도 많이 낮춰놨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정당을 동시에 만들어 그럼으로써 청년들이 자신의 문제를 자신이 해결할 수 있도록 넓혔다는 말씀을 드린다.
 
그리고 486 얘기를 하셨는데 386이 486이 됐고 곧 있으면 586이 된다. 자연스러운 일이다. 국회의원 미경험자가 52.3%나 들어왔다. 적지 않은 변화다.
 
-대표님의 기본 공천에 대한 인식을 묻고 싶다. 패널들의 질문하고 대표님의 답변이 각이 서 있고 서로 다른 방향으로 향하고 있다. 대표님께서는 민주당의 공천 자체가 잘됐는데 여론이 오도된 평가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공천에 대한 당대표로서의 입장은 MB정부가 국민들에게 수많은 고통을 주고 반하는 정책을 일방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많은 적자를 가져다 주고 가계부채가 심각하며 양극화가 심해져 우리 경제가 흔들흔들 중이다. 국민들이 가진 불안감, 예측 가능하지 않은 삶 이런 것들이 심하다. 고통을 받고 있기에 이를 정상화 시키고 왜곡을 바로잡기 위해 19대 국회는 개혁국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재벌개혁, 검찰개혁, 일자리 창출, 보편적 복지를 이뤄야 되고 갈라진 남북이 냉전체제로 가고 있는데 이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 평화체제를 만들어야 한다는 등의 기본적 틀을 가지고 이러한 개혁 만들 수 있는 많은 인재들을 공천해야 한다는 기본 생각을 가지고 했다.
 
많은 젊고 새로운 사람들이 들어왔다. 다만 저희가 여러가지 전략적인 면에서 국민들이 좀 더 신선하고 국민들이 볼 때 잘한다 이렇게 할 수 있을 만큼 전략을 구사치 못했다는 것은 인정을 한다.
 
단수공천이 100여명이 됐다. 이 중 60%는 단수로 후보를 신청한 사람이라 이것은 어쩔 수 없이 단수공천이 될 수밖에 없었다. 공천혁명을 통해서 공천권을 국민들께 돌려드리겠다는 말을 많이 했는데 단수공천이 40%로 많아지게 돼서 경선도 못하고 탈락한 분들께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잘못된 점을 다음 공천에서는 정말 실현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를 바라보는 언론의 싸늘한 시선을 귀담아 듣겠다. 아울러 저희가 했던 진정성과 공정성, 저희가 추구코자 했던 방향에 대해서는 다시 면밀히 살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현역 교체율이 민주당은 너무 낮지 않느냐는 지적이 있다. 이게 새누리당하고도 비교가 된다. 물론 의원수에서는 차이가 난다. 민주당 의원수가 적어서 현역 교체가 적었다고 할 수 있지만, 경쟁하는 당과 비교가 된다.
이러한 그동안의 정치과정을 보면 국민들의 변화와 쇄신에 대한 욕구에 비해서 민주당의 이번 공천내용이 국민에게 다가갈 내용이 적었다고 할 수 있는데 그점에 대해선?
 
▲저희 현역교체율이 낮다는데 실제 보면 새누리당은 저희보다 공천이 조금 늦다. 잠정집계지만 인위적으로 저희는 퍼센테이지를 정해서 탈락시킨 것 아니라 기준에 따라서 했다. 지역과 세대에 따라서 오로지 기준에 따라서 점수를 부가해서 했다. 저희의 교체율은 28%다. 굉장히 높고 새누리보다 훨씬 높다. 이런 것은 어제 공심위원장이 통계를 내서 발표 한 것으로 알고 있다.
 
현역교체율이 이렇게 높은 것은 처음으로 안다. 이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임을 예고하는 것이다. 이 변화는 국민의 요구이다. 여기에 맞춰서 저희는 기준에 따라서 했다는 말씀을 드린다.
 
그리고 국민들이 저희들에 대한 기대가 굉장히 높다. 지난 1.15 전당대회에서 80만명이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서 모바일선거를 실시했는데 아주 성공적으로 했다. 그 때 통합지도부에 큰 기대를 했는데 우리가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듯 하다. 반성하고 이제는 더 큰 쇄신과 더 큰 통합으로 국민들께 다가가겠단 말씀을 드린다.
 
 
-공천의 잘잘못은 총선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결과에 책임을 어떻게 지겠느냐고 할 때 그냥 자리에서만 물러나는 것 정도로는 국민에게 감동이나 뭔가 그런게 적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새누리당 같은 경우 총선을 책임지는 분이 다음 대권과 연결이 돼서 더 악착같은 느낌이다.
민주통합당도 이번 총선에서 좋은 결과를 얻어야겠다는 악착같음을 얻으려면 전면에 새누리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나선 것처럼 대권과 관련있는 인물을 내놓고 승부에 나서야 하는 것 아닌가.
 
▲질문주신 말씀은 저희 민주통합당이 총선에서 굉장히 고배를 먹으면 책임을 질 수 있느냐는 말로 들리는데 그건 단정할 수 없다. 정치는 생물이다. 지금 조금 공천 후유증 등 여러 문제점으로 여론이 좀 빠진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가 가진 여론은 중산층과 서민을 기반으로 한 지지를 공고히 가지고 있다.
 
그리고 정치가 생명이기 때문에 국민들의 지지는 달라질 수 있다. 그래서 희망을 저는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새누리당은 많은 포장을 했다. 많이 바꿨다고 하지만 내용을 보면 정말 바꿨는가 이런 생각을 가진다. 예를 들면 공천과 관련해서 새누리의 텃밭인 강남의 한복판에 5.18 민주항쟁을 반란, 4.3 사건을 폭동이라고 말한 사람을 공천했다. 이는 박근혜 위원장의 성향을 그대로 노출한 것이다.
 
우리가 볼 때 새누리당은 어떻게 보면 표만 의식하는 것 같다. 최근 공천을 봐도 주로 지자체장들을 친이계를 탈락시킨 자리에 많이 넣었다. 이는 바른 공천이 아니지 않은가. 이제 국민들이 천천히 포장이 벗겨지고 내용을 들여다 볼 수 있다면 어느 쪽이 미래지향적인지 아실 수 있을 것이다.
 
책임문제 관련해선, 당대표는 무한책임을 진다. 그것이 무엇이든. 저는 총선결과와 관련해선 무한책임을 질 각오이다. 우리 국민을 믿는다.
 
4년 전 국민들이 MB를 찍었을 때, 압도적인 차이로 당선시켰을 때 다른 것은 몰라도 경제는 살려줄 것이라는 희망을 가졌었다. 그러나 산산이 부서졌다. 총체적 실패 속에서 MB정부의 연장선상에 있는 새누리당에 표를 준다면 과연 미래세대로 나갈 수 있을까. 과거의 연장이 아닌가. 무엇이 달라질 것인가. 줄푸세 공약 등을 책임져야 한다.
 
우리가 부족해서 국민의 눈높이를 다 만져주지 못해 항상 죄송하지만 야권연대를 통해 다시 결집하는 마당에 국민들께서 우리에게 힘을 주실 것이란 기대를 하고 있다.
 
-앞서 한 대표는 모바일경선에 상당히 의미를 부여하시며 공천혁명으로 평가가 될 것이란 말씀까지 하셨다. 그런데 광주 동구에선 모바일경선으로 자살까지 일어났다. 국민참여경선이 아니라 국민동원경선이란 지적이 있다. 대리등록, 대리투표가 가능한데 견제할 수단이 없다는 것이다.
 
▲정치사상 처음으로 국민참여경선과 모바일투표경선을 도입했다. 아까 말씀드렸듯 우리는 2000만 모바일 시대를 맞이했다. 그리고 휴대폰 숫자가 5220만 정도나 된다. 이런 시대에 우리가 모바일 투표를 선택하지 않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 생각한다.
 
어렵지만 첫 실험을 했고 두렵지만 가야했기에 그 길을 걸었다.
 
박근혜 위원장께서 그런 사건이 있은 이후 저희를 향해 포문을 열었는데 모바일투표는 비리의 극치라 표현했다. 그런데 저는 모바일시대를 맞이해서 정말 여당의 대표가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은 무식의 극치 아닌가 생각한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모바일 투표 이전에도 불법동원, 금권선거가 지금까지 쭉 있어 왔다는 것이다. 지난 4.27 재보궐에서 당시 한나라당 엄기영 후보가 강원도에서 콜센터를 차려놓고 불법선거운동을 했다. 모바일 투표가 없을 때이다.
 
저희들도 자살사건에 충격을 받았다. 그러나 국민들의 직선제 투쟁에 의해서 87년 6.29 선언을 하면서 노태우 대통령이 직선제를 받았는데 그 때 직선제를 하면 여러 부작용이 있다고 많이들 얘기를 했다. 그 부작용 때문에 우리가 체육관 선거를 지금도 하고 있다면 우리나라가 얼마나 후진적이겠나. 우리는 앞으로 가야 한다. 부작용을 제도적으로 축소하면서 가야 한다.
 
부작용과 동원이 있을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 우리가 모바일투표를 통해 젊은 사람들을 끌어올 수 있다면 이러한 여러 부작용을 뒤덮고 새로운 모바일선거가 나타날 수 있는 전문가들의 집계가 있다.
 
앞으론 점점 부작용을 줄이고 동원·금권·관권선거를 없애는데 여야가 함께하자. 박근혜 위원장이 모바일투표를 반대하면서 선거법개정을 반대했는데, 정말 잘못된 일이다.
 
-야권연대와 관련해서 당장 제주해군기지 문제에서 민주당과 통합진보당이 당초 견해가 달랐다 그러나 연대를 하면서 공동투쟁하는 전략을 내놓았다. 제주해군기지 같은 중요 사안에서 선거를 앞두고. 올바른 정책을 수립하는데 방해가 되는 쪽으로 작용하지는 않았는지.
 
▲야권연대와 관련해서 저희가 정책합의문을 만든 것은 시민사회단체와 통합진보당, 민주당이 함께 이룬 것이다. 그동안 우리가 이러한 정책에 대해선 입장을 상당부분 같이 해왔다.
 
입장이 다른 것은 통합이 아니라 연대이기 때문에 다른 측면은 각자 다르게 할 수 있다. 정책합의문 때문에 우리 선거에 지장이 있고 그런 것은 아니다.
 
다만 강정마을의 경우 우리가 안보를 위해서 이런 기지를 마련한다든지 그런 원천적인 문제에서 반대하기보다는 사실상 주민이 반대하면 주민의 목소리 들어야하기 때문이다. 절차적 하자가 너무나 크다.
 
지금 현재 보면 제주도지사를 비롯해서 도의회 전체, 제주도민 전체 뿐만 아니라 국회도 마찬가지이다. 강정마을의 해군기지 예산을 여야가 합의해서 삭감했었다. 삭감의 의미는 기지를 만드는 것을 중단하란 취지다. 국회가 정부에게 이 공사를 중단하란 지시를 한 것과 마찬가지이다.
 
구럼비 발파 중지도 주민과 전문가의 목소리를 들으면 사실상 전면재검토를 해서 다시 할 수 있는 것이다. 정말 이 아픔에 귀기울이지 않고 강행하는 것은 정부에 문제가 있다.
 
-제주해군기지가 없을 경우 중국의 우리 영토에 대한 야욕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에 대해서 국민들의 우려가 크다. 제주기지를 안보 쪽에서도 생각해야 하는데.
 
▲저희도 안보적 측면에서 기지가 필요하다는 것에는 반대치 않는다. 그러나 이것을 만드는 과정에서 정말 아까 말씀드린대로 절차가 민주적이어야 된다. 절차가 민주적이고 합의하에 우리가 정말 바람직한 장소에 만들면 좋다.
 
이어도 문제의 경우 이어도가 우리 영토인데도 불구하고 강대국인 중국에서 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저는 이런 문제가 불거지는 것은 지금 MB정부의 외교문제와 깊이 연결됐다고 본다.
 
왜냐, 지금 한반도는 강대국에 둘러쌓여 있다. 그럴수록 외교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발전하고 발이 묶이는지가 결정된다. 참으로 중요한 측면이다.
 
저는 균형외교를 해야 한다고 본다. 탈북자들의 북송문제도 중국과의 통로를 통해서 한 사람이라도 북송이 되지 않도록 데려와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중국과의 라인이 끊어졌기에 이렇다. 이어도 문제도 마찬가지다. 중국과의 균형외교를 통해서 해야 한다.
 
-이명박 대통령은 노무현 대통령 때 결정해 놓고 지금 반대하니까 황당하다는 취지의 기자회견을 했었다. 한 대표가 국무총리시절 제주기지에 대한 발언을 지적한 것이다. 어떻게 생각하나.
 
▲MB정부의 그런 말씀은 정말 과장급 정도의 사고를 하는 것 아닌가 싶다. 과장급은 잘못된 계획이라도 수정할 권한과 책임이 없다. 그러나 지도자는 그런 권한과 책임이 있다. 항상 국책은 상황에 따라서 내용이 변화되면 변화시킬 수 있다.
 
더구나 이 대통령은 이것이 잘못된 계획이라 시인을 하셨다. 15만톤 이상 크루즈가 전세계에 6척 뿐인데 2척으로 계획한 것이 잘못이라고 스스로 시인했음에도 불구하고 강행하려는 것은 참으로 제가 보기엔 아닌 것 같다. 그래서 이런 말씀을 하는 것은 좀 민주주의의 지도자라면 삼가하시는 것이 좋지 않나 한다.
 
-한미FTA 얘기도 해보자. 새누리당에서는 한미FTA도 한 대표께서 참여정부 때 총리시절 국익에 도움이 된다며 나서 놓고는 야당이 되자 폐기나 재협상으로 돌아갔다고 비판한다. 최소한 잘못을 인정하거나 사과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지?
 
▲이명박 정권이 굴욕적인 외교를 통해서 그 결과로 나타난 한미FTA는 반대다. 또 참여정부에서 체결했던 입장은 결국 국익과 민생에 초점을 두고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내용과 상황이 달라졌다는 것이 중요 핵심이다.
 
예를 들어 체결할 때 노 대통령은 국익이 우선이라고 하셨다. 만약 우리나라에 국익이 오지 않는다면 하다가 중간에 중단해도 좋다고 했다. 심지어 한미관계에 정치적 요인이 많지만 장사꾼의 입장에서 해라는 이런 말씀까지 하셨다. 국익을 굉장히 중요시했다.
 
그런데 참여정부 때 한미FTA가 체결된 후 미국은 1년간 국회에서 비준을 하지 않았다. 미국 내의 반대가 심했다. 한국과 밀실협상한 것이 이번 재협상이다. 미국이 왜 재협상을 추진했겠나. 미국의 국익에 반하기 때문이다. 좀 더 실익을 찾기 위함이다. MB정부는 글자하나 바꾸지 않겠다고 했지만 나중에 보니까 정말 굴욕적으로 바꼈다. 미국이 바뀐 한미FTA를 상·하원에서 하루 만에 통과시켰다. 그리고 우리나라 대통령은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울부짓는데 미국의회에 가서 미국에 의뢰해서 쓴 내용을 미국의 국회에서 연설을 하시고 기립박수를 여섯 번 받았다. 이것은 있을 수 없다. 저도 국정을 운연해본 사람이다.
 
자기나라 국민들이 이런 고통을 받는데 바로 그 시기에 미국의 의회에 가서 기뻐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비애를 느꼈다. 지도자는 국익과 민생에 맞게 정책을 따라가야 한다.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세계 경제질서가 바뀌고 있다. 이제는 신자유주의의 수술이 필요하다는 것이 국제사회 하나의 기류이다. 여러분들이 뉴욕에서 보시지 않았나. 99%를 위한, 경제를 되돌려 받기 위한 시위가 얼마나 많았나.
 
이렇게 세상이 변하고 있는데 우리는 한미FTA를 어케 바라볼 것인지, 우리의 발전모델을 어떻게 가져올 것인지에 대한 고민없이 이런 것만 가지고 선거용으로 정치공세를 하는 것은 지도자로서 기본자세가 안 되어 있는 것이다. 여야가 맞대고,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우리나라의 미래지향적인 경제발전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민주당은 앞으로 그렇게 할 것이다.
 
-한미FTA에 전면 반대한다고 야권연대 합의문에 됐던데 재재협상인지 폐기인지 분명히 해달라.
 
▲민주당의 입장은 재협상이다. 우리가 공동합의문에서 자세히 한미FTA 관해서 보시면 구분이 돼 있다. 폐기와 재협상의 의견차가 있음에도 불구, 이것이 연대이기 때문에 민주당과 통합진보당 사이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 차이를 그대로 명기를 했다. 저희는 재협상에 방점을 두고 있다고 말씀드린다.
  
-총선 예상은 어떻게 하시나? 공천국면에서 과반 목표를 하향했다는 얘기도 나오는데 여론조사를 봐도 민주 지지도 계속 떨어지고 있다. 이 상황에서 야권연대가 어렵게 성사됐다. 어떤 도움이 될 것이라 보는가.
 
▲저희가 야권연대를 이루었는데 그것이 갖는 큰 역사적 의의가 있다. 국민들이 저희에게 항상 요구해왔다. 나중에는 질책까지 했다. 하나로 뭉쳐라, 그래야 이길 수 있다고 하셨고 이 요구를 우리가 받아들인 것이다. 그래서 이번 총선에선 야권연대로 인한 국민들의 성원이 저는 이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야권연대는 총선에서 긍정적인 힘을 저희가 받을 수 있다고 저는 확신한다.
 
제가 여기서 몇석을 얻을 수 있다, 얻고 싶다고 하는 것은 정치가 생물이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 볼 때 맞을 수도 있고 맞지 않을 수도 있다. 희망은 총체적 실정을 하고 있는 MB정부와 그것을 뒤이어 연장시키는 새누리 정권을 국민들이 심판해 주셔야 새 시대를 맞을 수 있고 내 개인의 삶과 가족의 행복도 변화되고 대한민국이 새 시대로 갈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며 호소할 따름이다.
 
 -5.24 대북제제조치를 해제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일반국민들 정서엔 북한이 뭔가 (사과하는) 조치가 있어야 하지 않느냐고 보신다.
 
▲MB정부 들어서 남북관계가 완전히 냉전으로 되돌아갔다. 연결고리가 완전히 끊겼다. 북한은 김정일 급서 이후 김정은 체제로 바뀌었다. 북한의 안정이 상당히 남북관계와 북미관계에도 중요하다.
 
북미대화가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어서 그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저는 앞으로 MB정부에서든 다음 정부에서든 대화가 시작되어야 하고 남북교류가 시작돼야 한다고 본다. 여기에 전제조건을 달면 이루어지기 어렵다.
 
저는 하나의 해법은 우선 대화의 첫시작은 전제조건 없이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라고 본다. 그 대화를 시작하는 사이에서 조금씩 신뢰가 쌓여가면 이런 문제들을 다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이런 해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북미관계가 굉장히 많은 진전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남북관계에서나 북한 핵문제에서나 굉장히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남북관계의 주권자인 대한민국이 북미관계를 개선하는 협상에서도 완전히 소외돼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나라 외교의 허점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북미관계의 대화 협상이나 남북관계의 대화 협상에서 주도권을 쥐어야 한다. 민주정부 10년 동안 우리가 주도권을 쥐고 남북관계와 북미관계를 해결한 것처럼, 6.15와 10.4 선언도 균형외교를 통해 이루어야 한다.
 
-당내 대선주자가 몇분 계시다. 문재인·김두관·손학규·정동영·정세균 등이 계신데 누가 가장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시나? (웃음)
 
▲전부 마음에 든다. 아주 다 훌륭하신 분들이다. 다 높은 능력과 자질을 가지고 있다. 인격적으로 다 훌륭하다.
 
대선을 향한 여정이 있다. 총선이 참 중요하다. 총선과 대선이 연계돼야 한다. 그 분들이 어떤 큰 성과를 거두고 어떤 기여를 할지에 따라서 대선으로 가는 유불리가 결정될 수도 있다. 우선은 총선에 대권주자들이 올인해서 총력전을 펼쳐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모두가 총선에 나오는데 유일하게 안철수 교수가 밖에 있다. 민주당 총선 간판으로 모실 생각은 없는지? 아니면 총선 후에 안철수 교수가 민주당에 입당해야 한다고 보시는지? 이를 위해 노력할 의향이 있는지? 아니면 각자 뛰어서 대선후보 단일화 경선을 거칠 것인지?
 
▲다 가능하다고 본다. 그러나 그것은 안 교수가 어떤 결단을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제가 안 교수님의 생각을 확인한 바가 없기 때문에 여기서 결정적으론 말씀을 못드린다. 어떤 방법으로 하든지 간에 앞으로 우리가 대선을 할 때 안 교수가 결합을 해서 국민에게 희망 줄 수 있는 대선이 됐으면 좋겠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